Breaking
라이프
집안 냄새 제거할 수 있는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은?
2019-05-31 09:00:05
윤보연
▲새집증후군은 짧은 기간 노출만으로 기침,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윤보연 기자] 새집증후군(Sick house syndrome)이란 집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것이다. 집을 지을 때 나오는 유해물질들 중에는 벤젠·톨루엔·클로로폼·아세톤·스타이렌·폼알데하이드 등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들은 사람에게 짧은 기간의 노출만으로도 눈·코·목의 자극, 기침, 가려움증, 현기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새집증후군을 제거하기 위해 정화식물을 이용해도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새집증후군 제거하는 방법

1. 정화식물

정화식물은 새집 증후군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실내 인테리어를 가꾸기에도 적합하다. 정화식물은 오염 정도나 실내 공간의 평수에 따라 필요한 양이 다르다. 정화식물인 산세베리아는 새집중후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낮과 밤 모두 산소를 생성시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고무나무는 폼알데하이드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해주는 공기 정화식물로 유명하다. 비슷한 효능으로 벤자민도 있으며, 스파트필름 역시 유해물질을 제거해준다.

▲현재 시중에는 새집증후군제거에 최적화된 공기청정기도 판매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2.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는 실내의 공기 중의 이물질을 깨끗이 여과시켜 새집증후군에도 도움이 된다. 시중에는 이미 새집증후군제거에 최적화된 새집증후군 공기청정기가 출시 되고 있다. 공기청정기를 이용해 공기정화와 집안 냄새 제거 뿐만 아니라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할 수 있다. 

▲셀프새집증후군 청소 방법으로 실내 환기를 시켜주는 베이크아웃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셀프 새집증후군 청소 방법 

청소 업체를 이용해 새집증후군을 없앨 수도 있지만 스스로 새집증후군을 제거 할 수도 있다. 셀프 새집 증후군 청소 방법인 베이크아웃은 집안의 유해물질이 환기만으로 배출이 되지 않을 경우에 열로 태워서 빼내는 원리를 사용한다. 우선 새 집 제품에 씌워진 비닐을 벗기고, 싱크대, 선발, 신발장 등의 모든 가구의 문을 열어 둔다. 그 뒤 바깥과 연결되어 있는 문들 모두 닫고, 실내 온도 30도 이상 고온으로 보일러를 켠다. 짧게는 5~6시간, 길게는 반나절동안 보일러를 켜고 집을 비운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