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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 해결법 변비에 좋은음식과 유산균 섭취 방법
2019-06-09 09:00:04
정소라
▲만인에 고민 변비 변비의 발생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누구나 한번쯤 해본 변비의 원인

[FAM TIMES(팸타임스)=정소라 기자] 변비를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리면 변비 환자의 고통을 절대 알지 못한다. 변비는 배변이 힘들거나 배변 횟수가 적어 3~4일에 한번 미만인 상태를 말한다. 변비 예방에는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식이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게 도움이 된다. 소화 기능이 좋이 못하거나 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배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되는데 가스가 자주 차다 보면 만성 변비, 염증성 장 질환 등 소화기 계통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변비에 탁월한 효과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 유산균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는 도움을 준다. 단, 덜 익은 바나나는 탄닌 성분으로 오히려 변비가 생기니 잘 익은 바나나를 먹어야 한다. 사과에는 식이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해 장내의 수분을 유지해준다. 이 때문에 대장에 쌓인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줘, 배변을 촉진하는 역할 한다. 변비일 때는 통째로 먹는 것도 좋지만 설사를 할 경우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분말이나 알약 등 혹은 마시는 발효유 등을 통해 섭취하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우리 몸에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뜻한다.

▲생활습관으로 변비해결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단한 생활습관으로 고치는 변비 해결법

화장실에서 오래 않아 있을 경우 항문에 필요하지 않는 압력이 가해져 항문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 배변 시간은 3분~5분 정도가 적당하며, 오랜 시간 힘을 주게 되면 치질에 걸릴 확률이 높다. 꽉 끼는 옷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특히 꽉 끼는 속옷의 경우 배변 활동을 조절하는 부교감 신경 활동을 억제시킨다. 이는 대장 내 소화액분비를 감소시킨다. 또 작은창자에서 음식을 부시고 밀어내는 힘 또한 약화시키기 때문에 꽉 끼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한잔 마셔주면 장 운동을 활발해지면서 변비에 좋다. 또한 식사 30분 전과 자기 전에 물을 한 모금을 마셔주면 소화를 촉진하고 성인병까지 예방할 수 있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