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안구 건조증 증상'과 예방법
등록일 : 2018-09-03 17:00 | 최종 승인 : 2018-09-03 17:00
김현욱
▲눈물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아 발생하는 안구 건조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F.E TIMES(F.E 타임스)=김현욱 기자] 안구 건조증이란 눈에 위치하고 있는 눈물샘에서 눈물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대표적인 눈 질환 중 하나이다. 안구 건조증 증상을 살펴보면 눈이 시린 느낌이 발생하거나 눈에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이 발생하게 된다. 안구 건조증은 노화로 인해 눈물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이 잦아지면서, 전자파의 영향으로 인해 안구 건조증을 겪고 있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안구 건조증을 겪는 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인공눈물(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각종 증상을 발생시키는 안구 건조증의 다양한 원인

안구 건조증 원인을 살펴보면, 단순히 노화로 인한 눈물샘의 이상도 있지만 잦은 컴퓨터 사용이나 스마트폰의 사용, 너무 가까이서 책을 읽는 습관, 속눈썹의 잘못된 발생으로 인해 눈물을 쓸어내거나 상처를 내는 경우, 결막염으로 인한 염증으로 눈물이 생성되지 않는 경우 지방 분비선의 문제로 인해 눈물이 잘 발생되지 않는 경우 등이 있다. 안구 건조증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인공눈물 성분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아무 것도 들어가 있지 않은 증류수 상태인 경우가 많으며, 안구 건조증 원인에 맞지 않게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안구 건조증의 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 여러 성분을 보유하고 있는 안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원에서 올바른 원인 진단을 통해 알맞게 안구 건조증 치료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주기적 관리가 필요한 안구 건조증의 치료 및 예방법

안구 건조증 치료는 안과에 방문하여 자신의 원인에 맞는 안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 외에도 지속적인 자기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안구 건조증 치료 및 예방법으로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 모니터를 너무 가까이에 두지 않으며 어두운 곳에서 티비 혹은 스마트폰, 컴퓨터, 책 등을 보지 않으며, 오랜 업무를 할 때, 쉬는 시간이라도 눈을 감고 있는 습관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눈을 감은 채로 할 수 있는 여러 눈 스트레칭을 통해서도 안구 건조증 증상의 어느 정도 개선 가능하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

[F.E TIMES(F.E 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