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발생 부위 따라 달라지는 원인....명치 통증 왜 생길까?
2019-06-12 09:00:04
이영주
▲부위에 따르게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는 명치 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영주 기자] 명치는 복부와 갈비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인체 급소 중 하나로, 잘못된 외부 충격이 발생하면 심한 경우 실신하거나 구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명치는 건강의 적신호가 발생하는 부위로도 알려져 있으며, 명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부위에 따라 인체의 어떤 부위에 건강의 적신호가 발생했는지를 알 수 있어 다양한 증상을 살필 수 있다.

▲설사, 변비, 장 꼬임 등의 증상으로 발생하는 명치 아래 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화기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명치 아래 통증

명치 아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한 신호로 볼 수 있으며 실제로 명치 통증 설사가 발생하는 경우 명치 아래 통증인 경우가 많다. 설사 이외에도 변비가 발생하였거나 장 꼬임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명치 아래 통증이 발생한다. 갑자기 명치에 통증이 발생한 경우 명치 아래 통증 여부를 확인한 다음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면 낫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화장실에서도 통증이 해소가 되지 않을 때는 병원을 방문해 내시경 등으로 소화기관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명치 위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과 치료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방에서 담적병 증상으로 불리는 명치 위 통증

명치 위 통증이 발생한 경우 한방에서는 담적병이라고 말하며 위장의 근육층에 독소 및 노폐물이 쌓이는 병을 말한다. 이러한 증세는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잦은 음주 및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한방에서는 뜸과 침을 통해 담적병을 치료해야 한다. 이 외에도 명치 위 통증은 규칙적인 식습관과 소금이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장 요리 섭취를 피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등의 행동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며, 심한 경우 병원 검사를 통해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