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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린내 잡는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등록일 : 2018-09-03 17:00 | 최종 승인 : 2018-09-03 17:00
정소라
▲많은 영양소가 있는 고등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영양소가 풍부한 고등어

[FAM TIMES(팸타임스)=정소라 기자] 남녀노소 좋아하는 고등어 무조림은 고등어를 이용한 음식이다. 고등어는 지방이 많은 생선이다. 생선의 지방에는 화학구조상 이중결합이 5,6개 있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지방산은 이중결합이 5개인 것은 에이코사펜타엔, 이중결합이 6개인 것은 도코사헥사엔사이라고 한다. 이들 필수지방산은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을 예방한다. 또한 DHA는 뇌를 황성화 하는 작용이 발견되어 노인성치매의 예방이 된다고 한다.

▲다양한 요리로 변신 가능한 고등어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는 고등어 요리

서민의 참치, 주니어 참치, 베이비 다랑어로 불린 만큼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고등어는 손쉽게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고등어 무조림, 고등어 구이, 고등어 강정 등 다양한 요리 방법이 있다. 새로운 맛을 살려 먹을 수 있는 고등어 요리는 고등어 샌드위치, 고등어 햄버그스테이크, 고등어 치즈롤 등이 있다.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고등어 무조림(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등어 무조림 황금레시피

재료 : 무 1/3토막, 고등어, 간장 1컵, 고춧가루 1컵, 다진마늘 반컵, 설탕 1컵, 들기름 1컵(양념장 계량은 모두 소주컵 기준)

   1.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2.위에 적은 양념장 비율대로 잘 섞어 준비한다.

   3.고등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4.냄비에 무를 넣고 그 위에 고등어를 얹어 준다. 그 후 물을 찰랑거릴 정도 까지만 넣어준다.

   5.먼저 한번 물이 끊기 시작하면 양념장을 넣어주고 뚜껑을 닫은 후 졸여주기만 하면 된다. 시간은 물의 양을 보고 판단하면 된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