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목돈만들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금액 알아보기
2018-09-03 15:17:03
김현지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정책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현지 기자] 대기업 신입 연봉이 화제다. 대기업 대 중소기업 간 신입 연봉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중견·중소기업보다 대기업을 선호하는 배경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내놓은 정책이 청년내일채움공제다. 중견·중소기업 정규직으로 취직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한 제도다. 기업으로서는 잦은 이직으로 인한 인력난을 막을 수 있다.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청년들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하면 

청년내일채움공제 종류는 2년형, 3년형이 있다. 먼저 2년형의 경우, 청년이 2년간 300만 원(월 12만 5천 원)을 적립하면 2년 뒤 총 1600만 원과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만일 청년이 3년간 600만 원(월 16만 5천 원)을 적립할 경우 3년 뒤 3000만 원에 이자를 받게 된다.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은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할 수 있다.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졸업 뒤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한다. 다만 3개월 이하 가입 이력은 총 가입 기간에서 제외한다. 또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을 지나도, 보험 자격이 상실된 날로부터 실직 기간이 6개월을 넘겼다면 신청할 수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에 가입하면 3000만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습 기간에도 혜택받을 수 있나?

기업이 수습 기간을 운영할 수 있다. 이때 기업은 수습 기간은 최대 3개월 이내, 이 기간에 임금은 최저임금 100% 이상을 지급해야 한다. 또 청년공제에 가입할 수 있는 시점은 정규직 채용일인 수습 시작일이 기준이다.  

올해부터 달라진 점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기간은 취업일 전후 30일 이내다. 기존에는 이 기간을 넘어서는 신청할 수 없었다. 하지만 지난 3월 제도가 개편돼 기존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5년형 지원 제도가 신설됐다. 이번 청년내일채움공제 개편안은 오는 2021년까지 운영된다고 한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연장 가능?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뒤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로 연장 가입할 수 있다. 이 경우 최대 8년 동안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팸타임스=김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