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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측만증 통증과 원인, 치료에 효과적인 척추측만증 교정운동 알아보기 
등록일 : 2018-09-03 13:31 | 최종 승인 : 2018-09-03 13:31
김현지
▲척추가 C자 혹은 S자로 휘는 척추측만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F.E TIMES(F.E 타임스)=김현지 기자] 척추가 'C자' 혹은 'S자'로 휘어지는 척추측만증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끊이지 않는다. 인구의 약 8%가 척추측만증을 앓는다고 한다. 신체 좌우 불균형은 장기 건강에도 영향을 줄 만큼 관심을 기울여야 할 중요 사항이다. 많은 현대인이 앓는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 교정운동 등은 다음과 같다. 

▲척추측만증이 생기는 이유로 유전적 요인, 잘못된 자세와 습관 등이 거론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 원인은 유전적·환경적 요인으로 나뉜다. 가족력이 있을 때 척추측만증을 앓는다. 아울러 잘못된 자세, 습관 탓에 척추측만증을 앓는 경우도 많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이들에게 쉽게 발병되기도 한다. 보통 14세 전에 발병된다. 환자 중 여성 비율이 남성보다 최대 5배까지 많다고 한다. 

▲척추측만증을 앓으면 허리와 골반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을 보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 초기에는 증상이 쉽게 나타나지 않으나, 질환이 진행될수록 어깨와 허리 등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몸의 좌우 균형이 흐트러져 척추와 갈비뼈, 골반 변형이 일어난다. 이 때문에 심장과 폐를 압박해 심폐 기능까지 떨어질 수 있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특히 척추측만증이 깊어지면 같은 자세로 오래 있지 못하게 된다. 피로감, 두통도 이전보다 쉽게 느낄 수 있으니 평소 바른 자세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필라테스는 척추측만증으로 불균형해진 자세를 교정하는 데 좋은 운동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측만증 교정운동

척추측만증 교정운동으로는 필라테스, PT운동이 꼽힌다. 필라테스는 전쟁 중 다친 군인들의 재활치료를 위한 발전한 교정운동이다. 그만큼 뼈 균형을 맞추는 데 효과적이다. 아울러 자전거 타기, 수영도 신체 균형을 맞추는 데 좋다고 전해진다. 실외 운동이 부담스럽다면 실내자전거 운동도 괜찮다. 

[팸타임스=김현지 기자]

[F.E TIMES(F.E 타임스)=김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