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감기와 비슷한 증상의 메르스, 음성판정시 나타나는 증상은?
2019-05-24 15:59:00
정소라
▲메르스 환자 발생시 중요한 감염 경로 차단(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정소라 기자] 이전까지 사람에게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유형 질병인 메르스는 과거에 드러나지 않았던 신종 유형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중증 급성 호흡기 질환의 일종으로서 최근 중동 지역의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발병이 이루어져 ‘중동 호흡기 증후군’으로 명명 되었다. 과거 우리 나라에서 유행으로 번졌던 메르스는 일반 독감과 병증이 유사하여 급격한 전염 양상을 보였던바 있다

▲대전 메르스 환자 발병 이후 걸린 비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르스의 원인과 증상

아직까지 명확한 감염원은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 없다. 현재까지 알려진 감염 경로는 낙타와의 접촉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사람 간에 밀접한 접촉에 의해 전염이 이루어진다고 보고된바 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이루어지게 되면 발열을 동반한 기침, 숨가쁨, 호흡곤란, 가래 와 같은 호흡기 증상이 주로 발생하며, 두통이나 오한,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설사, 복통 증상 등이 발생한다.

▲메르스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이므로 손발씻기에 집중해야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르스의 치료법과 예방법

현재까지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는 아직까지 개발된 바 없다. 근본적인 치료는 어려우므로 현재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를 위주로 실시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나 인공혈액투석 등을 실시하기도 한다. 현재는 백신 및 치료제가 없으므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손 씻기나 기침 시 예절 준수 등의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