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굼벵이 효능' 위해 먹을 수 있는 식용굼벵이는?
2019-06-11 09:00:04
주나래
▲남성들은 술로 인한 간에 좋은 음식으로 굼벵이를 복용하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주나래 기자] 평소 잦은 회식으로 술을 자주 마시는 현대인들에게 굼벵이는 간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전해져 오는 재료이다. 굼벵이 외에도 우리나라 40대 남성들은 술로 인한 간에 좋은 음식이나 민간요법에 관심이 많아 헛개나무, 오리나무, 벌나무, 민들레, 굼벵이환 등 좋다고 알려진 것이라면 체질이나 개인별 진환에 관계없이 속설만 믿고 장기복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굼벵이만 보더라도 굼벵이 효능을 보는 사람과 굼벵이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건강재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굼벵이 효능과 굼벵이 부작용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건강재료인지 알아보자. 

▲굼벵이는 동의보감에 일찍이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굼벵이 효능은?

굼벵이는 성분을 보면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무기질 등의 함유량이 높아서 더욱 영양학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실제로 조선 의야석 ' 동의보감'에서는 굼벵이 효능을 일찍이 기록하였다. 굼벵이 효능으로 유방암, 백내장, 피로 회복, 악혈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한의원에서 간이 좋지 않아서 생기는 간질환을 생긴 복수에 약으로 쓰인다고 한다. 기본적인 간질환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함유하며, 간염 간경화, 식도파열 복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외 여성 자궁근종, 월경불순, 생리통 등 여성 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섭취하기 쉬운 굼벵이가루효능으로 복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굼벵이 효능을 떠나서, 고단백질로 미래의 식량으로 각광받고 있는 굼벵이다.

▲굼벵이의 부작용으로 빨간 반점이 생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굼벵이 부작용은?

굼벵이 부작용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굼벵이환 등 굼벵이를 과잉섭취하게 된다면 찬 성질이 있어서 설사를 하거나 배탈이 날 수도 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굼벵이환, 굼벵기가루효능을 보기 위해 섭취하였다가 가려움, 빨간 반점 등이 생길 경우 복용하는 것을 중단하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다. 

▲장수풍뎅이 유충은 식용굼벵이에 속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용굼벵이가 따로 있다?

약으로 쓰이는 식용굼벵이는 따로 있다. 약으로 쓰기 위해서 아무 굼벵이키우기를 해서는 안 된다. 국내에 있는 굼벵이농장들은 다양한 굼벵이 보조식품을 만들기 위해서 흰점박이꽃무지 유충이나 장수풍뎅이 유충과 같은 굼벵이키우기로 굼벵이환, 굼벵이가루 등을 만드니 참고하자. 

[팸타임스=주나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