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집에서 간단하게 매콤한 고추잡채 만들기

   최현준 기자   2018-08-14 17:53
▲고추잡채는 양장피, 깐풍기, 팔보채, 유산슬과 함께 중국집의 단골 메뉴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국집의 대표 메뉴인 짜장면과 짬뽕 말고도 상당히 많은 음식들이 식당을 찾는 사람들을 맞이하는데, 깐풍기와 유산슬, 팔보채 같은 음식과 다르게 매콤하면서 독특한 향을 가진 음식으로 사람들의 입맛을 돋구는 음식이 있다. 바로 고추잡채이다. 중국어로는 ‘칭차오뉴러우쓰(靑椒牛肉絲)’ 라고 하는데, 풋고추나 피망의 씨를 빼 채로 썰고 쇠고기도 채로 썰어 볶은 냄비에서 볶아 간장, 술, 육수와 녹말, 참기름으로 만드는 음식이다.

▲고추잡채 고기와 고추의 식감은 입맛을 돋구어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추잡채 만들기

고추잡채는 밥과 함께 먹기도 하고, 흔히 꽃빵이라고 불리는 동그랗고 하얀 빵과 함께 먹기도 한다. 아삭한 고추와 피방의 식감과 겉에 입혀진 불맛으로 전혀 느끼하지 않은 고추잡채는 빵이나 밥과 먹을 때 그 풍미가 더욱 깊어진다. 고추잡채를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청피망이나 풋고추의 씨를 제거한 뒤, 양파, 표고버섯 등과 함께 채썬다.
  2.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골고루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어 볶다가 익으면 양파를 넣고 볶는다.
  3. 청주와 간장을 넣어 향이 날아가면 죽순, 표고버섯, 피망이나 풋고추, 굴소스를 넣어 볶는다.
  4. 다 볶아지면 참기름을 살짝 두른 뒤 골고루 섞는다.
▲중국집 고추잡채의 맛을 집에서 따라잡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기를 사용한 중국음식

생선이나 고기를 양념하여 튀겨낸 뒤 끓인 녹말소스를 부은 탕수육은 ‘糖醋肉(당초육)’이라고 하고 우리가 익히 들어본 오향장육-五香醬肉(오향장육)은 다섯 가지 향을 내는 오향(五香:회향풀·계피·산초·정향·진피)으로 향을 낸 간장으로 돼지고기를 조려서 만든 요리이다. 중국 음식은 향이 강하고 상당히 기름져 있는 편이다. 그러므로 진한 향이나 기름진 음식을 못먹는 사람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