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건강정보] 불편한 눈 다래끼, 증상 및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은?

   이영주 기자   2018-08-10 18:30
▲다래끼는 눈에 위치한 샘의 염증 반응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눈에는 짜이스 샘, 몰샘, 마이봄샘 등의 여러 분비샘이 있다. 눈다래끼는 짜이스샘과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일컬으며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은 맥립종이라고 불리우는 속다래끼다.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적 육아종성 염증은 산립종(콩다래끼)라고 한다. 다래끼는 눈꺼풀의 눈물샘,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다래끼 나는이유는 포도상구균에 의해 감염된다. 

▲다래끼가 나면 눈꺼풀이 부어오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래끼의 증상

겉다래끼는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생겨나고 다래끼가 난 부분에 경결이 생겨 압통이 심해지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염증으로 인해 생겨난 물질들이 배출된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눈꺼풀을 뒤집으면 모이는 빨간 점막에 농양점이 나타난다. 염증이 생긴 초기에는 경결이 만져지지 않고, 눈꺼풀이 불편하며 누르면 통증이 약간 느껴지다가 점점 진행된다. 반면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거나 염증 증상이 없다.

▲다래끼에는 온찜질을 해주면 이롭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은?

눈다래끼는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다래끼 약, 다래끼 온찜질 등을 할 수 있다. 찜질을 할 때에는 40~45℃의 따뜻한 물 주머니로 하루에 네 번에서 여섯 번 정도 15~30분씩 해주는 것이 좋다. 다래끼 온찜질 중에 물주머니가 식으면 교체해서 적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어린아이에게 다래끼 온찜질을 할 경우 화상에 주의해야 한다. 다래끼 온찜질로 고름이 잡히면 깨끗한 거즈로 짜주는데 곪은부위에 위치한 눈썹을 뽑아 고름이 나오게 한 다음 완전히 짜주면 된다. 엄마가 다래끼 째기를 할 수 없다면 병원에 가서 안전하게 다래끼 째기를 할 수 있다.
또한,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을 위해 항생제 성분이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 약보다는 항생제 안약을 점안하는것이 좋다. 혹은 병원을 방문해 고름을 짜내는 다래끼 수술, 다래끼 째기 또한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중의 하나이다. 같은 자리에서 다래끼 재발하는 경우 피지샘암 같은 악성종양에 의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해야 한다. 다래끼 빨리 낫는 법으로 다래끼 안대를 착용하면 오히려 호전이 잘 되지 않으며 눈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다래끼는 감염으로 인해 발생되는 염증이므로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