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알로에 효능 및 식용 알로에 복용법은?

   이민영 기자   2018-08-09 11:31
▲알로에 종류는 많지만 그 중 식용은 일부에 불과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로에는 식물학상 백합과의 알로에소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다. 알로에종류는 5백 종이 넘지만 그 중 식용알로에는 6~7중에 불과하다. 알로에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게 창과 같이 길고 끝이 뾰족한 잎을 가졌으며, 잎의 양쪽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의 가시가 돋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알로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로에의 효능 및 성분

알로에는 옥신, 식물유산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약용으로 쓰일 만큼 다양한 알로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 먹는알로에가 가진 올레에에모딘 및 알로에인 성분은 변비 및 치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알로에 성분 중 알로인은 티로시미아제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기미 및 주근깨,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여 알로에수딩으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 그 밖에 알로에친성분이 바이러스 독성을 중화시켜 감기 및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등의 효능이 있다. 그 밖에 위장변, 위궤양, 십이장궤양 등의 치유를 돕거나 음주 전후 숙취를 해결해주며 상처치유를 해준다. 특히, 알로에 성분인 젤라틴질인 아크로틴A는 항암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알로에는 특유의 쓴맛을 가지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알로에의 섭취방법을 알아보자

생알로에는 특유의 쓴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가 불편하다. 먹는알로에를 갈아서 마시는 것은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유산균 제품을 섞어 단맛을 섞어 섭취하게 되면 목넘김도 좋아지고, 알로에의 특유의 쓴맛도 잡을 수 있다. 달여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는데 알로에를 잘게 으깬 후 물과 함께 약탕기에 넣고 센 불로 익혀 섭취할 수 있다. 이 때, 센 불에 장시간 달이면서 알로에 효능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그 밖에 분말형태로 만들어 섭취하는 방법이 있으나, 일반 가정집에서는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섭취하고있다. 

▲알로에는 잎이 통통하며 두깨가 굵은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알로에 고르는 TIP

생알로에를 고를 땐 잎은 살이 통통하며 두깨가 굵은 것이 좋으며, 색은 진한 초록색깔이 보이는 것이 좋다. 하우스에서 키운 알로에와 노지에서 키운 알로에는 차이가 있다. 하우스 알로에는 외형이 깨끗하며 부드럽다는 장점이 있으나 금방 부서진다는 단점이 있다. 노지에서 키운 알로에의 경우 일조량이 많아 누런 빛을 많이 뛰며 잎의 끝 부분이 말라 있으나 햇빛을 받고 잘 자란 알로에라는 점을 참고하자. 

[팸타임스=이민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