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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권장량 및 유산균 요구르트 똑똑하게 섭취하기

   이영주 기자   2018-08-09 10:46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윤 몸 안에서 이롭게 작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은 젖산균이라고도 한다. 이는 당류를 발효하며 에너지를 얻고 다량의 락트산을 생성하는 세균을 모두 칭하는 말이다. 유산균음료를 제조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티도필스균과 모유영양의 장에 서식하는 비피두스균, 불가리아균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발효되어 만들어진 식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균사체이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이란 인체에 들어가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내는 살아있는 균을 일컬으며 생유산균이라고도 한다.

▲유산균은 설사와 요도감염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의 장점

유산균은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장 안에 위치한 유해세균의 증식을 막아 면역력을 조절하는데 기여한다. 더불어, 아토피나 건선 등의 피부질환과 감염증을 개선해주며 비만과 성인병을 억제하는데 기여한다. 유산균은 항생제로 인한 설사에 도움이 되며 요도감염, 자궁 효모 감염, 세균성 질증, 습진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염증성 대장 질환, 궤양성 대장염을 앓고 있는 사람도 유산균을 섭취하면 문제들을 완화시킬 수 있다. 더불어 물갈이나 배앓이등 여행시의 설사에도 도움을 주며,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유산균을 먹으면 좋다고 알려진다.

▲유산균 섭취시 복부팽만감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의 권장량

식약처에서는 하루에 1~100억 마리 정도의 유산균을 섭취할것을 권장하고 있다. 유산균은 섭취 한 후 2일에서 5일 사이에 개체수가 급감하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유산균요구르트나 신생아유산균, 어린이유산균 제품 등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유산균을 먹으면 복부 팽만감이나 변비, 설사가 일어날 수 있으나 이는 장 속의 유기산이 작용하며 나타나는 현상이다. 또한 유산균을 이용하여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요구르트에는 요구르트는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A, 비타민B2, 칼슘과 망간 등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1g의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1억에서 10억마리가 들어있으므로 장의 활발한 운동에 도움이 된다.

▲유산균 음식은 나무나 플라스틱 수저로 먹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 음식 및 섭취시 주의점

유아유산균 섭취를 위해서는 새콤한 맛이 나는 요구르트를 먹일 수 있다. 또한 유산균은 김치, 낫토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배출하는 레시틴, 사포닌이 들어있는 청국장에도 유산균이 들어 있다. 청국장 1g에는 10억개의 유산균이 들어있다고 한다. 특히 유산균이 들어있는 요구르트를 먹을 때에는 금속 숟가락으로 먹는 것보다는 플라스틱이나 나무 숟가락을 이용해 먹는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금속 숟가락의 성분이 산화반응을 일으켜 유산균을 파괴시키기 때문이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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