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2018 을지연습 어떻게 이뤄질까? 을지연습 뜻은?

   김영지 기자   2018-07-12 17:52
▲2018년 6월에 이뤄진 북미정삼회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을지연습이란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군사연습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정부연습이다. 1968년 북한 무공장비들이 청와대기습시도사건이 시발점이 됐다. 을지연습은 매년 8월에 있는 한미연합 군사훈련인 프리덤가디언 연습과 연계하여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북미정상회담 후 을지연습 중단을 결정했다. 상반기에 계획되었던 태극연습도 하반기에 시행되며, 내년부터는 을지연습과 태극연습을 연계하는 을지태극연습을 실시하려는 계획이다.

▲여러 기관이 연계돼 훈련하는 을지연습(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을지연습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을지연습의 목표는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하여 국가의 자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운영시켜 군사작전을 지원하고, 국민방호와 생활안전대책을 마련하면서 전쟁지속능력을 유지시켜 국가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을지연습은 참가기관이 방대하여 모든 관계요원에게 관련기관간의 연계된 임무와 절차를 숙지시키는 것에 주를 둔 훈련이다.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을지연습은 어떻게 구성될까?

을지연습 중점은 북한의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선정되나 주로 전시체제로서의 신속한 대응조치와 군사작전지원을 위한 국가동원체제의 유지와 검토, 인명방호, 구호활동, 주요시설 방호 및 긴급복구 등에 두고 있다. 연습 기간은 7일내로 이루어 진다. 통제체제는 국무총리가 정부연습과 군사연습을 통괄한다. 비상기획위원장이 국무총리를 보좌하여 총괄ㆍ통제한다. 을지연습 가정은 북한의 최근 동향과 군사적 기도, 피해율 산정기준에 의거하여 우리나라의 인명과 피해시설을 산정한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