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정형돈도 앓았던 공황장애,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김영지 기자   2018-07-12 17:18

 

▲공황장애 자가진단 보다는 상담과 병원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란 무엇인가

종종 브라운관에 나오는 연애인들이 자신의 공황장애를 밝히며 세간의 집중을 받는 경우가 있다.

공황장애로 인해 방송활동이 어렵다는 것이 그들의 이야기다. 공황장애란 그렇다면 정확히 어떠한 질병일까?

공황장애는 특정한 이유나 원인 없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극단적으로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는 정신과질환으로서 급격한 불안증은 공황발작으로 진행되어 극도의 공포심과 함께 심장박도수가 빨라지며 신체기능이 극심한 긴장상태에 접어들어 호흡곤란과 식은 땀이 나는 증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불안증세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빚어지게 되는 것이다.

▲올바른 공황장애 치료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는?

지금까지 정신분석 이론이나 인지행동, 임상심리적인 연구 소견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인 요인을 판별하는 시도를 관련 학계에서는 진행하고 있다.

직접적인 뇌기능과 구조적인 문제가 질병을 발병시키는 확률이 있을 수 도 있다는 가설이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의 신경 전달 물질 시스템의 이상이나 전전두엽, 측두엽 등의 구조적인 이상이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환자가 공황장애를 겪기 전 스트레스상황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정신과 질환이 그러하듯 공황장애 도한 약물치료와 인지행동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원인과 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의 증상과 예후

공황장애는 스트레스에서 비롯되는 경향이 있다고 인과적 추론을 내릴 수 있는데, 대체로 청소년기 후기 혹은 성인기 초기에 시작된다.

대체적으로 30~40%는 증상이 사라지고 절반 정도는 증상이 가벼워 일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공황발작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경우는 발한과 심한 떨림, 질식할 것 같은 느낌, 흉통, 메스꺼움, 어지러움, 감각이상, 비현실감, 죽을 것 같은 공포 등이 동반된다.

이는 대게 사람이 많은 곳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광장고포증의 발생에 대한 걱정과 스트레스가 방아쇠가 될수 있고 이러한 경우에는 광장공포증에 대한 진단이 별개로 이루어져야 한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