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눈병인 결막염 증상, 과연 모두 전염되는 것일까?

   김영지 기자   2018-07-12 17:15
▲결막염 전염과 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결막염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눈병’, 단어 그대로 눈에 생기는 질병의 총칭이다. 대부분의 눈병은 결막염을 이르는 말이다.

결막염은 비감염성과 감염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흔히들 학창시절 유행성 결막염이라고 불렸던 눈명의 정체가 바로 감염성 결막염이다.

감염성 결막염은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의 여러가지 병원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이러한 균이나 바이러스가 외부 접촉으로 인해 타인에게 옮겨가는 전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비감염성 결막염은 알러지 반응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이다. 

▲과연 결막염 치료기간은 얼마나 될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결막염 증상과 검사방법

결막염은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자각 증상으로는 이물감, 노란눈꼽, 통증, 눈물과 비감염성의 경우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다.

눈 흰자위 부분이 충혈되어 붉게 변하고 앞서 말했던 병증들이 발생하게 된다.

결막염은 세극등검사를 시행하여 결막을 자세히 관찰하여 진단하는데, 이는 일종의 현미경 검사로 눈을 최대로 40배까지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다.

이 검사를 통해 충혈 정도, 결막하출혈상태, 여포나 유두 비대여부, 결막부종 여부 등 결막염 특징적인 증상을 진단할 수 있다.

▲결막염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결막염치료 방법

세균성 결막염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투여하여 치료하면 쉽게 완치가 되고 간혹 만성 결막염으로 이행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특정한 치료방법은 없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 결막염의 치료 목적은 증상완화에 있으며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다.

[팸타임스=김지연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