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입냄새 원인과 없애는 법은?…"생활 속 관리로 간편하게 하는 방법 tip"

   김민지 기자   2018-07-12 17:01
▲입냄새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잇몸 염증이나 충치가 있는 경우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입냄새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니코틴 침착, 음식물 부착으로 인한 충치이기 때문이다. 입안에서 음식물이 부패하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구취를 유발한다. 이는 충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칫솔질 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므로 꼭 치과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임냄새가 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그럴 것이다. 자는 동안은 침이 적게 나오는데. 침이 적어지면 세균이 혀와 치아 표면에서 빠르게 증식되기 때문에 구취가 발생한다. 간혹 가다가 약 때문에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편도 결석을 앓는 경우도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이외에도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져서 발생하는 위식도 역류나 인후염, 편도선염 또는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뿐만 아니라 생리 중인 여성에게도 입 냄새가 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입냄새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일반적으로 입 냄새는 오장육부의 이상을 나타내는 징후로도 해석된다. 만약 입에서 달걀 썩는 냄새가 난다면 간 이상을,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당뇨를,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심장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입에서 냄새 없애는 법은 입냄새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다. 그 후 입속을 건조하게 만드는 담배와 술은 피하고 평소 치아를 구석구석 잘 닦아주는 것이 좋다. 특히 입속 환경을 산성으로 만들어 증식을 빠르게 하는 커피, 토마토, 오렌지 주스를 줄이고 육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다. 이외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정기적으로 구강검진과 치아 스케일링을 받도록 하자.

 

구강청결제는 효과가 있을까. 입냄새 제거에 좋은 구강청결제는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질 못한다. 장기간 사용하면 치아나 입안 점막의 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민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