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평소 마른기침 계속한다면, 역류성 식도염 의심해야

   김영지 기자   2018-07-11 15:41
▲계속되는 마른기침 원인은 무엇일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른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흔히들 감기에 걸리거나, 목에 무언가가 걸렸을 때 기침을 하게 된다. 이는 기도에 이물질을 입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나오는 반사작용이다.

감기에 걸린 경우는 콧물 등이나 염증반응으로 인해 생성된 고름 등이 기관지에 있을 때, 기침을 하여 그것을 빼낸다.

대게 이것을 가래라고 하는데, 그냥 기침은 가래가 나오는 기침을 뜻한다.

마른기침은 그와 반대로 가래가 나오지 않고 순수하게 목에 걸린 이물질을 압력으로 빼내기 위해 혹은 기도로 잘못 흘러 들어간 이물질이나 음식을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 하는 기침을 마른 기침이라고 한다.

▲마른기침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도록 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른 기침은 기침감기 증상이 아니다.

기침감기는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데, 급성으로 후두와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겨 호흡기에 발병한다.

이로 인해 이물감 혹은 통증이 동반되며, 가래가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마른기침은 동반되지 않으므로 계속되는 마른기침은 기침감기로 인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기침감기 참지 말고 병원에 가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른기침 원인이 되는 질병들

역류성 식도염은 마른 기침 원인 중 하나로, 식도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기침과 신트림, 가슴쓰림 등이 동반된다.

평소 이물감과 마른기침을 3주 이상 하는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크다. 후두염은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고,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없다면 후두염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천식으로 인해서 마른기침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발작적인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동반된다면 천식일 가능성이 있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