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갑작스레 생리통 심할 때 대처법...진통제 복용이 효과적

   위아람 기자   2018-07-11 14:31
▲생리통이 심할 때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좋다(출처=게티이미지)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부인과적 증상이다. 생리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 없이 생리시에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일차성 생리통과 골반 내의 병리적 변화와 연관돼 나타나는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뉜다.

▲생리통은 흔한 부인과적 증상이다(출처=게티이미지)

생리통의 원인

일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 프로스타글란딘 생성 증가로 인한 증상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배란 전 자궁내막보다 배란 후 자궁내막에서 더 높은 농도로 발견되는 물질이다. 배란 직전 황체호르몬의 농도가 감소하면서 사이클로옥시지네이즈라는 효소가 활성화되면서 자궁 세포 내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 생성돼 세포 밖으로 유리된다. 이 물질은 자궁 근육의 강한 수축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며 이는 출산시 발생하는 산통과 유사하다.

▲생리통은 자궁내막 프로스타글란딘 생성 증가로 인한 증상이다(출처=게티이미지)

생리통 증상

일차성 생리통은 치골 부위 안쪽에서 생리가 나타나서 수 시간 전 혹은 직전에 시작돼 2~3일간 지속된다. 일차성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 근육의 과도한 수축이므로 출산 시 산통과 유사하다. 꼬리뼈 부위의 통증이 동반되거나 앞쪽 허벅지까지 통증이 뻗어나갈 수 있으며 동시에 구토, 메스꺼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생리통은 2~3일간 지속된다(출처=게티이미지)

생리통 검사

일차성 생리통의 검사는 골반강 내 이상 징후가 없음을 확인하는 것이 주가 된다. 우선 생리 주기와 관련된 주기적인 통증인지 확인하기 위해 통증 일지를 작성하고 골반강 내에 혹이나 염증이 없는지 우선 내진을 받게 된다. 내진시 산부인과 의사는 자궁의 크기, 모양, 움직임 정도, 자궁부속기의 크기 및 통증 유무를 확인한다.

생리통 치료

일차성 생리통은 진통제를 사용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진통제로는 자궁수축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사용한다. 진통제는 생리통 시작 직전 혹은 시작된 후 복용하기 시작해 6~8시간마다 규칙적으로 복용해 지속적으로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차단한다.

생리통 완화법

아랫배를 최대한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가라앉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법으로 매우 좋다. 자극적인 음식, 인스탄트 음식으로 인해 몸의 불균형이 오면서 생리통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좋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