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소염제의 대명사 아스피린 효능...장기간 복용시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위아람 기자
수정일 2018-06-22 14:01
등록일 2018-06-22 14:01
▲아스피린 알약(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아스피린은 최초로 합성된 해열, 소염 진통제이자 혈전예방약이다. 고용량에서 해열, 소염 진통작용이 있어 500mg 용량의 제품은 관절염, 감기로 인한 발열, 근육통 등에 사용된다. 저용량에서 혈전예방 작용이 있어 100mg 이하의 저용량 제품은 혈전으로 인한 심혈관 위험성 감소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침대에서 자는 여성(출처=픽사베이)

감기와 아스피린

아스피린은 초기 감기 및 두통, 치통을 완화해주는 약이다. 아스피린은 하루 최대 3회까지 복용 가능하며 4시간~8시간 텀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한 알을 물 180ml에 타서 마시면 되고 12세부터 복용이 가능하다.

▲두통으로 고통 받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아스피린의 용도

아스피린은 의학적 용도 외에도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벽이나 가구에 난 못자국이나 작은 구멍에 아스피린 페이스트를 만들어 채워넣고 말리면 단단한 퍼티 역할을 한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를 끄는 걸 깜빡하고 볼일을 보고 왔다가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아스피린 2개를 배터리에 넣으면 황산이 반응해 시동을 걸 수 있게 된다. 또 아스피린은 화장실이나 싱크대의 물 때, 비누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아스피린 2~5알을 물에 완전히 녹여 청소할 곳에 뿌리고 씻어내면 간단하게 청소가 된다.

▲위 통증(출처=픽사베이)

아스피린의 부작용

아스피린은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장기간 복용시 위 점막이 손상돼 위장 출혈이 발생한다.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약을 먹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아스피린 복용량

아스피린을 평생 먹을 경우 항혈소판 작용 때문에 75~100mg의 저용량으로 먹어야 한다. 진통 해열 목적 용량은 500mg이지만 먹는 목적에 따라 복용해야 하는 양이 달라질 수 있기에 임의로 먹으면 안 된다.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할 시에는 의사와 상의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가슴 앓이를 하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아스피린의 건강 효능

55세 이상의 나이든 여성들은 심장병에 걸렸을 경우 아스피린의 효능을 경험하게 된다. 아스피린은 유방암의 확산을 늦춘다는 것이 증명됐다. 또한 나이 든 여성이 피부암에 걸릴 확률을 30%까지 줄여준다. 위장암과 대장암은 38% 예방한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위아람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