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잦은 야근으로 지쳤다면 피로회복제 추천...에너지 드링크 과용은 몸에 해로워
위아람 기자
수정일 2018-06-22 09:41
등록일 2018-06-22 09:41
▲피곤한 여성(출처=셔터스톡)

잦은 야근으로 지친 직장인이라면 피로회복제 하나 정도는 먹어봤을 것이다. 시중에는 다양한 피로회복제가 나와 있어서 고르기가 어려울 정도다. 피로회복제의 세계에 대해 알아본다.

▲다양한 브랜드의 에너지 드링크(출처=셔터스톡)

피로회복제 음료

피로회복제 음료, 특히 에너지 드링크는 십대와 성인들에게 큰 인기가 있다. 미국에서는 18세에서 24세 사이에 큰 시장을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 드링크는 과용하면 건강상 문제가 생기기 쉽다. 40세 이상에서는 에너지 음료를 과용해서 응급실에 실려가는 비율이 279%가 많다.

▲보충제(출처=셔터스톡)

피로회복제 종류

피로회복제는 구성성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피로회복제로서의 작용은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우나 주로 다음과 같은 기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비타민 복합제와 아미노산 제제는 단독 또는 간기능개선제와 비타민 복합제를 동시에 사용한다. 또 간기능 개선제와 비타민, 아미노산 복합제를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카페인과 비타민 복합제를 합쳐서 쓰는 경우도 있다.

▲농구를 하는 십대 소녀(출처=셔터스톡)

대표적인 피로회복제

비타민 복합제로는 아로나민, 삐콤씨, 임팩타민, 메가트루포커스, 액티넘 등이 있다. 간기능 개선제와 비타민 복합제를 합친 것으로는 리버샷이 있다. 간기능 개선제, 비타민, 아미노산 복합제를 합친 것으로는 복합 우루사가 유명하다. 카페인과 비타민 복합제를 합친 것으로는 원비디, 구론산바몬드, 자황이 있다. 아미노산과 비타민 복합제가 합쳐진 것으로는 아미노 포르테, 큐업 등이 있다.

▲축구를 하는 아이들(출처=셔터스톡)

피로회복제의 효과

피로회복제 중 에너지 드링크는 운동 선수에게 효과적이다. 음료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때문이다. 호주 스포츠 영양 연구소에 따르면 에너지 드링크를 마실 경우 퍼포먼스가 향상되고 더 많은 에너지가 나온다. 이 음료의 카페인에는 운동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운동 보조제가 들어있다.

▲크라톰 허브 캡슐(출처=셔터스톡)

에너지 드링크의 위험

에너지 드링크를 섭취하면 잠재적인 건강 위험이 있다. 과량의 카페인은 중독, 두통의 원인이다. 심혈관계 질환, 비만, 수면 장애, 치아 문제, 고혈압, 칼슘 문제를 겪을 수도 있다. 식이 문제가 있는 사람은 전해질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특정 상황에서는 약물 상호작용으로 인해 ADHD,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위아람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