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반찬 레시피] 수미네 '간장게장'에서 묵은지볶음까지..비법은?
김지연 기자
수정일 2018-06-21 15:40
등록일 2018-06-21 15:40

tvN 예능 프로그램인 수미네 반찬이 첫 방송부터 엄마 집밥이 절로 생각나게 하는 정갈한 음식 비주얼부터 간단하게 만드는 법까지 전수해주고 있다. 묵은지를 이용한 찜과 볶음을 시작으로 김수미표 간장게장 만드는 법 등 다양한 반찬레시피는 물론 특히, 스타쉐프인 미카엘, 최현석, 여경래 셰프도 출연해 같은 식재료로 다양한 음식을 만드는 법도 보여주고 있어서 시청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고 있다.

▲수미네 반찬 묵은지 레시피(출처=수미네 반찬 방송캡쳐)

수미네 반찬 묵은지 레시피

김수미가 직접 전수해준 묵은지 찜,볶음 위한 준비재료 : 김치, 무청, 국물용 멸치, 디포리, 다진마늘, 양조간장, 올리브유, 참기름, 통깨, 물
1. 김칫소를 가볍게 털어낸 후 배추 줄기 끝을 잘라준다.
2. 양념을 씻어낸 후 3일간 물에 담가 특유의 군내와 신맛을 제거해준다.
3. 부드럽게 삶은 무청은 깨끗하게 씻은 후 2등분으로 먹기 좋게 잘라준다.
4. 육수망에 멸치와 디포리를 넣어준다.
5. 모든 재료 손질이 끝나면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 후 김치와 삶은 무청을 넣어준다.
6. 재료가 끓으면 올리브유를 넣고 뚜껑을 덮어 강불에서 30분간 끓여준다.
7. 배추가 푹 들어갈 정도로 익으면 육수망을 넣고 끓여준다.
8. 10분 정도 끓으면 육수망을 제거한 후 다진 마늘, 간장을 함께 넣고 약불에서 20분간 끓여준다.
9. 국물이 자작해지면 참기름을 넣어준다.
10. 마지막으로 고소함을 더해주는 통깨를 넣어주면 완성된다.

▲수미네 반찬 간장게장 레시피(출처=수미네 반찬 방송캡쳐)

수미네 반찬 간장게장 레시피

김수미가 직접 전수해 준 간장게장을 위한 준비재료 : 암꽃게,황기, 마른표고버섯, 다시마, 통생강, 통마늘, 대추, 대파뿌리, 양파, 사과, 월계수 잎, 마른 홍고추, 멸치, 밴댕이, 고추씨, 통후추, 간장, 매실액, 소주, 사이다, 홍고추, 풋고추, 통깨
1. 간장게장 국물을 만들기 위해서 게 두 마리 기준에 물 2.5L를 냄비에 붓는다.
2. 황기 4뿌리 먼저 넣고 마른 표고버섯 6개 정도 넣고, 다시마 한 4장 정도 넣고, 비린내 제거용 통생강 2개, 통마늘 9개, 단맛과 잡내를 잡아줄 대추와 양파는 통으로 사과는 껍질째 반으로 잘라 넣는다. 칼칼한 맛을 내는 마른 홍고추는 10개를 추가한다.
3. 센불에서 30분 정도 끓이고 중불에서 1시간 끓인 다음 밴댕이와 멸치를 넣고 약불에서 20분 정도 끓인다.
4. 칫솔로 활 꽃게를 구석구석 닦아준다. 물기가 빠지도록 바구니에 담아놓고 깨끗이 손질한 게는 물기가 없도록 마른 행주로 닦아준다.
5. 끓인지 한 시간이 지난 밑 국물에 밴댕이와 멸치를 넣고 고추씨 밥 수저로 2스푼과 통후추도 적당히 넣는다. 그리고 20분 정도 약불에서 끓인다.
6. 20분이 지나면 멸치와 밴댕이는 쓴맛이 나므로 먼저 건져주고 불은 꺼준다.
7. 간장은 300ml넣는다. 수미네 레시피에서 황금비법인 매실액 2, 소주 1, 사이다 2큰술을 넣는다.
8. 건더기를 거르고 국물만 뺀 다음 간장게장 국물을 식혀준다.
9. 용기에 게딱지가 바닥으로 향하게 넣고 간장은 게가 완전히 잠길 때까지 다 넣는다. 더운날에는 냉장고에서 익혀줘야 상하지 않는다.
10. 3일 후에 간장게장 국물만 따로 빼낸 뒤 다시 팔팔 끓여준다. 끓인 간장게장 국물을 차갑게 식혀 다시 게에 부어준다. 한번 더 3~4일 냉장 보관후 맛있게 먹으면 된다.

[팸타임스=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