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빠르고 안전한, 절개없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함나연 기자
수정일 2018-06-21 15:10
등록일 2018-06-21 15:10

오는 7월부터 65세 이상 고령자의 임플란트 시술 비용 본인부담률이 하향 적용됨에 따라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디지털 기술을 만나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 이제는 3차원 구강 스캐너와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해 절개를 최소화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해졌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저작력이 자연치아와 비슷하고, 틀니보다 유리한 점이 많아 호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도 제대로 시술하지 못하면 쉽게 빠지거나 염증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과거의 임플란트 시술은 오로지 의사의 실력에만 결정되었지만, 최근에는 단계별로 시스템화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수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청주에 위치한 인플란트 치과에 따르면, 먼저 '3차원 구강 스캐너'라는 특수 장비와 CT 결과를 종합해 환자의 잇몸 뼈와 신경의 위치를 컴퓨터에서 정밀 분석하고 모의수술을 통해 가장 이상적인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3D프린터로 '맞춤형 디지털 가이드'를 제작하여 실제 시술에 활용하는데, 이를 통해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잇몸 절개를 최소화하여 정밀하고 안전성 높은 시술이 가능하다.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기존 시술과 비교해 최소절개만으로 진행되며, 출혈과 감염의 부작용 위험이 줄어들고, 시술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통증도 최소화하여 바쁜 직장인과 주부, 고령자들도 부담 없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도 첨단 장비의 도움을 받아 의사가 해야 하는 시술이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위해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스캐너 등 장비를 잘 갖추고 있는지, 의료진의 경험은 풍부한지,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관리와 보증은 철저한지를 따져보는 것이 좋다.

또한 기존 임플란트 대비 위험이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출혈이나 감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존재하는 만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을 결정해야 하며 시술 후에는 병원 측이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준수할 필요가 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

함나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