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면 홍조 없애는 법...알코올 섭취를 피하고 매운 음식 덜 먹어야
위아람 기자
수정일 2018-06-20 17:41
등록일 2018-06-20 17:41
▲산을 오르는 커플(출처=게티이미지)

달리기나 등산 같은 격렬한 운동을 한 후에 사람들은 얼굴이나 목이 붉어지는 것을 느낀다. 이런 증상이 운동을 하지 않아도 일어난다면 일상 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괴롭게 된다.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원인과 없애는 법을 알아본다.

▲뺨이 붉어진 아기(출처=플리커)

안면홍조란?

안면 홍조는 얼굴, 목, 상체가 달아오르는 느낌이 들고 피부가 붉어지는 현상을 가리킨다. 피부가 장시간 동안 붉은 상태로 유지되는 홍반과는 달리 안면홍조는 짧은 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화가 난 남성(출처=게티이미지)

안면 홍조의 원인은?

사람의 혈류가 갑자기 증가하는 것은 몇가지 요인이 있다. 체온의 상승, 강렬한 감정, 근본적인 건강상태가 그것이다.

1. 체온 상승 : 체온이 정상 온도보다 올라가면 뇌는 혈관에 신호를 보내 팽창시킨다. 이 과정을 체온 조절이라고 한다. 내부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열에 신체가 쉽게 노출돼 피부가 붉어진다.

2. 강렬한 감정 : 분노, 당혹감, 불안과 같은 강렬한 감정은 아드레날린을 방출하게 한다. 아드레날린은 홍조를 유발한다.

3. 근본적인 건강상태 : 안면 홍조는 감정이나 열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건강 상태에 이상이 와서 생기기도 한다. 안면 홍조를 유발하는 건강 상태로는 주사, 쿠싱 증후군, 카르키노이드 증후군이 있다.

▲얼굴이 붉은 여성(출처=플리커)

안면 홍조의 증상은?

안면 홍조는 목과 가슴이 붉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타는 듯한 감각, 빠른 심장박동, 땀이 나기도 한다.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안면 홍조의 합병증은?

유암종 증후군 때문에 안면 홍조가 생기기도 한다. 유암종 증후군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다량 분비하는 종양이다. 이 종양은 위나 장에 발생하고 간혹 폐에 발생하기도 한다. 또 이개측두신경증후군 때문에 안면 홍조가 생기는 일도 있다. 이개측두신경증후군은 미각이나 촉각과 같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해 얼굴 한쪽 또는 양쪽으로 땀이 나고 안면 홍조가 발생하는 것이다.

▲바구니 안의 아기(출처=플리커)

안면 홍조의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안면 홍조는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피부로의 혈류 증가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나아진다. 안면 홍조가 근본적인 건강상태로 인해 발생하면 해당 질병을 치료해야 한다.

▲물을 마시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안면홍조 예방 팁

안면 홍조가 체온의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차가운 액체를 마시고 서늘한 곳으로 가면 안면 홍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뜨거운 장소를 피하고 매운 음식을 덜 먹으면 안면 홍조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안면 홍조를 예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명상, 알코올 섭취 제한, 카페인 섭취 제한, 스트레스 감소 등이 있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위아람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