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바다와 강을 위협하는 녹조현상...수질 관리가 최우선
위아람 기자
수정일 2018-06-20 16:17
등록일 2018-06-20 16:17
▲녹조류(출처=픽사베이)

각종 오염물질이 수역으로 유입돼 질소나 인 등 영양염류가 풍부해지면 영양상태가 부영양으로 바뀐다. 부영양호에서는 식물 플랑크톤이 과다 증식하게 돼 해수의 경우 붉은색으로 바닷물이 변하게 되고 하천의 경우에는 녹색으로 바닷물이 변하게 된다.

▲조류가 생긴 강(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녹조 현상

조류의 양이 갑자기 증가하는 것을 녹조현상이라고 한다. 해조류의 급격한 번식은 사람, 가축, 동물에게 해를 줄 수 있는 독소를 생성한다. 녹조는 무리를 지어 자라고 해파리처럼 떠다닌다.

▲지구온난화(출처=픽사베이)

녹조의 원인

국내에서는 하수처리 수중의 잔류 인과 질소, 가축분뇨, 음식물 쓰레기, 세제 등의 사용으로 영양염류가 수체 내로 다량 배출되게 된다. 일반적으로 5~10월에 발생하지만 초봄에 발생하기도 한다.

▲조류의 구조도(출처=위키피디아)

녹조의 효과

녹조 현상이 일어나면 플라크톤이 대량으로 증식했기 때문에 용존산소가 고갈돼 물고기들이 죽는다. 조류가 죽게 되면 바닥에서 분해돼 심층수의 용존 산소 고갈을 유발하기도 한다.

▲조류가 생겨서 죽은 물고기(출처=플리커)

유해 녹조 현상

녹조가 과도하게 발생해서 독성 효가 생기면 유해 녹조 현상으로 간주된다. 인간이나 동물이 조류와 접촉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조류는 먹이그물을 형성하는 식물이다. 조류를 통제할 수 없게 되면 야생동물에게 해를 입히고 물에 있는 산소가 고갈된다.

이는 생태계를 해침으로써 경제에 영향을 끼친다. 유해 녹조는 연못의 물고기를 제거해서 낚시꾼들을 몰아낸다. 또 물속에 사는 식물과 동물을 초토화시켜 관광사업에도 영향을 끼친다. 이런 현상은 어업과 관광에 기반을 둔 수입과 일자리를 감소시킨다.

▲UV-C 필터(출처=위키피디아)

조류 제거

조류는 다양한 방법으로 줄일 수 있다. 조류의 원인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성장을 막는 조류 퇴치 제품이 있다. UV-C 필터는 떠다니는 조류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UV 또는 UV-C 필터는 조류뿐만 아니라 세균과 곰팡이도 죽일 수 있다. 조류를 제거하는 다른 방법은 여과장치를 사용하는 것이다. 연못 물 속의 유기적이거나 무기적인 먼지 입자를 제거한다.

▲질소를 줄이면 녹조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출처=게티이미지)

녹조 현상 예방

강에 버려지는 영양소를 줄이고 질소 과다 현상을 막으면 녹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농업 폐기물을 통제하는 당국의 규제를 철저히 지키는 것도 필수적이다. 더운 여름 동안 수질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위아람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