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신장이 안 좋으면 다리 부어올라
위아람 기자
수정일 2018-06-20 15:53
등록일 2018-06-20 15:53
▲신장 그림(출처=게티이미지)

신장의 아래쪽 배의 등쪽에 쌍으로 위치한 기관이다.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양쪽 신장의 총 무게는 전체 체중의 0.4%에 지나지 않지만 신장의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다.

▲엑스 표시가 된 신장(출처=게티이미지)

신장기능이 나빠질 때

신장이 나빠지는 것은 혈액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충분히 걸러낼 능력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장의 건강한 기능을 방해하는 몇가지 요인이 있다. 특정 약물이나 환경 오염물질로 인한 독성 노출, 신장 외상, 심한 탈수증, 만성 또는 급성 질병이 그것이다.

▲신장 질환으로 혼수상태가 된 사람(출처=게티이미지)

신장 기능이 나빠질 때 증상

신장병이 있으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신장 기능 부전으로 인한 발목과 발의 부기 ▲소변양 감소 ▲과도한 피곤과 졸음 ▲설명되지 않는 숨가쁨 ▲혼수상태

▲얼굴이 가려운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신장과 가려운 피부

신장 질환은 진단이 어려우며 증상이 미묘한 경우도 있다. 신장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혈류에서 여과된 쓰레기를 제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 가려움증은 다리에 느껴진다.

▲다리가 부어오른 남성(출처=게티이미지)

왜 신장이 나쁘면 다리가 부어오르는가

신장 기능 장애로 다리가 붓는 것은 다리 조직에 체액이 집중되기 때문이다. 다리가 부어오르는 증상은 림프계, 신장, 순환계통의 문제로 생긴다.

오랫동안 활동하지 않거나 서있거나 앉아있거나 과체중이거나 꽉 끼는 스타킹을 신고 있으면 다리가 부어오른다.

▲연어와 아스파라거스 요리(출처=게티이미지)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에 좋은 음식

식단에 야채와 과일을 첨가하는 것은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꽃봉오리, 샐러리, 양배추, 빨간 고추, 아스파라거스, 가지, 오이를 먹는 것이 좋다. 또 수박, 사과, 포도, 복숭아도 신장에 좋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술을 적게 마셔야 한다.

▲버터(출처=게티이미지)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나쁜 음식

채소를 먹을 때는 양념을 치지 말아야 한다. 마른 허브, 올리브 오일,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에는 영양상 이점이 없고 원치 않는 체중 증가를 초래하는 설탕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위아람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