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페미니즘 운동 뜻과 영화...젊은 페미니스트 최근 급속히 늘어
위아람 기자
수정일 2018-06-20 11:38
등록일 2018-06-20 11:38
▲거리에서 시위를 하는 여성(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최근 여성들 사이에서 페미니즘 운동이 관심을 끌고 있다. 혜화역 시위나 미투 운동 등 다양한 형태로 젊은 여성들의 페미니즘 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페미니즘에 대해서 알아본다.

▲대중에서 연설하는 페미니스트 리더(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페미니즘의 정의는?

페미니즘은 남성과 동등한 여성의 정치적, 사회적 권리를 옹호하는 교리다. 또한 남녀간의 평등, 남녀 평등 기회와 권리에 대한 신념을 나타낸다. 남녀간의 사회, 경제 및 정치 이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워싱턴 DC에서 행진하는 여성(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다양한 페미니즘 운동

문화 : 남성과 여성간의 불균형은 생물학적으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문화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한다.

근대 페미니즘 : 1990년대 페미니즘의 세 번재 물결은 남녀간의 이분법에 도전하는 것을 넘어 LGBT 운동으로까지 이어졌다. 이 운동은 남녀 간의 반발에 부딪혔다. 일부 여성들은 소외를 주는 운동에서 벗어나 근대 페미니즘에 도전했다.

다인종 페미니즘 : 흑인, 아시아계, 아메리카 인디언, 라틴계 민족의 여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여성 운동에서 인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급진주의 : 자본주의 사회가 남성 지배적이라고 본다. 급진주의자들은 남성 중심의 구조가 억압과 불평등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트랜스 페미니즘 : 사람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통제권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운동은 남성 생식기를 가진 트랜스 여성에게도 해당한다.

▲여성 권리 선언이 이뤄졌던 곳(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페미니즘 약사

여성 권리에 대한 초기 사상을 완성한 사람은 메리 울스턴크래프트로 1792년 영국에서 출간된 '여성의 권리 옹호'에서 여성도 교육, 직업, 정치 등의 영역에서 남성과 똑같은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남녀 평등 사상은 19세기에 이르러 여성의 참정권 획득 운동으로 구체화됐다. 현대 여성 운동은 시몬 드 보부아르의 '제2의 성' 출간으로부터 비롯됐다.

▲20세기 초반 첫 번째 페미니스트 운동(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페미니즘의 세가지 물결은?

첫 번째 물결(1830년대~1990년대 초반) : 이 시기에 여성들은 재산권과 계약 관리에서 평등을 위해 투쟁했다. 이 물결은 경제, 성적, 생식과 같은 다른 문제로 확대됐다.

두 번째 물결(1960년대~1980년대) : 팽창 시기. 2차 대전이 끝난 후 페미니즘은 생식, 가족, 성 생활 권리에 초점을 맞췄다. 많은 사람들이 평등의 목표를 인식했지만 동등한 권리를 획득하지는 못했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 물결이 중산층 백인 여성들의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했다.

세 번째 물결(1990년대~현재) : 다양한 페미니스트들이 학문적, 선거적, 급진적, 생태주의와 같은 목표와 이념을 가지고 나타났다. 이 물결은 생식권, 임금 격차, 여성에 대한 폭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매드맥스의 포스터(출처=플리커)

페미니즘 영화

페미니즘적 영화 연구와 제작은 1970년대 초반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활발히 이뤄졌다. 특히 할리우드 상업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이 실제 여성에 비해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크게 왜곡되었다는 비판에서 출발한 페미니즘 영화는 여성의 주체적 자아를 강조한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위아람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