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전입신고 전혀 어렵지 않아요, 간단하게 전입신고 하는법

   유화연 기자   2018-06-14 10:36

온라인 전입신고, 주민센터 방문 전입신고 알아보기

▲이사 후 반드시 14일 이내 전입신고를 마쳐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정신 없이 이사를 하고 나면 아직 정리되지 않은 집에서 천천히 하나하나 바꿔가며 생활하게 된다. 다른 것들은 살면서 하나씩 정리하면 되지만 우선적으로 절대 잊지 않고 해야 할 일이 바로 전입신고다. 전입신고는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 주소지 변경 등록을 위해 주민센터에 신고해야 한다. 신분증과 도장만 있으면 관할 주민센터에서 쉽게 등록할 수 있지만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시간 맞추기가 쉽지 않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법을 택하기도 한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입신고 하는 법과 간단히 온라인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온라인으로 전입신고시 민원24를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온라인 전입신고(민원24)

인터넷을 통해 전입신고를 한다면 민원 24에서 진행하면 된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할 수있으며, 세대주가 직접 신청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주민센터에 방문할 때는 세대주가 아니어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은 대리 신청이 불가하다. 온라인에 순서 안내가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신고 순서대로 따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간단히 서류를 작성하고 직원에게 도움을 청하면 전입신고가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주민센터 전입신고

집에서 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좋지만 멀지 않다면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미리 작성할 수 있는 서류들이 준비되어 있다. 전입신고서를 작성하고 신분증을 준비한 뒤 직원에게 요청하면 어렵지 않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다. 작성 서류들이 많아 헷갈릴 경우도 있으니 미리 문의한 후 작성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유화연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