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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병치레하는 우리 아이 면역력 어떻게 키울까

   김성은 기자   2018-06-12 17:21
▲공원에서 달리기를 하는 아이들 (출처=게티이미지)

면역력이 떨어지면, 기생충,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의 공격에 노출돼 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특히 미세먼지처럼 유해 환경에 노출되는 요즘은 면역력이 더욱 중요하다. 약 안 먹는 날이 더 적을 정도로 감기 달고 사는 아이라면, 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 

아이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또 다른 팁은 더 많은 채소와 과일을 먹이는 것이다. 딸기, 오렌지, 녹색 콩 및 당근에는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C와 같은 면역 증진에 좋은 식물성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한 연구에서 코감기에 걸렸을 때 찬 물이나 뜨거운 물을 마시는 것보다 따뜻한 치킨 스프가 더 효과적이라고 발표했다. 치킨 스프는 영양소가 풍부할 뿐 아니라 세균 제거에 도움을 준다. 아이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식품은 요구르트, 수용성 섬유 및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이다.

▲치킨 수프 (출처=게티이미지)

충분한 수면을 유지함으로써 면역 증진

성인이 수면 부족으로 인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은 것처럼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학교와 학원을 다니느라, 어린이집에 장시간 있느라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할 수 있다. 아이가 낮잠을 자지 못하거나 않는다면,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노력하자.

▲침대에서 자는 아이 (출처=게티이미지)

가족과 함께 적당한 운동

면역체계를 향상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이다. 심장 질환을 앓을 확률을 줄이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기도와 폐에서 세균을 제거할 수도 있다. 주말이면 아이가 뛰어놀 수 있도록 공원이나 놀이터를 들르는 것이 좋다.

▲해변에서 자전거 타는 아버지와 아들 (출처=게티이미지)

손 씻기와 예방 접종으로 질병 예방

손을 자주 씻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영유아일수록 보호자에도 해당되는데, 모유수유 전과 기저귀 교체 시에 세균이 번질 수 있으니 보호자와 자녀 손을 잘 씻어야 한다. 시기에 맞춰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두, 뇌수막염 등의 질병의 경우 예방접종을 하면 해당 질환에 걸린다 해도 증상을 가볍게 겪을 수 있다.

▲예방 접종을 받는 아이(출처=게티이미지)

편식한다면, 면역력 영양제 추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할 신체기관이 바로 장이다. 특히 배변활동이 어렵거나 과일, 채소, 섭취가 부족한 아이의 경우 장내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연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만 2세까지는 시럽 형태를 추천하며, 그 후로는 츄어블 타입을 복용할 수 있다.

면역 세포의 생산과 활성화를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D는 액상 타입으로 복용할 수 있다. 야외 활동이 적어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겨울철이나 미세먼지가 많은 때에는 비타민D 복용이 더욱 중요하다.

 

[팸타임스=김성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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