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英 일반 가정 사례로 알아본 가계 지출, 효율적인 가계 지출 운영방법은?
고철환 기자
수정일 2020-01-17 17:08
등록일 2020-01-13 11:45

가정을 꾸리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발생할까? 예산에 한계가 있는 경우 우선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항목을 결정할 때 상당한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해결해야 할 지출금에는 집세나 대출금, 수업료 등이 있다. 이처럼 가족을 갖는다는 것은 단순히 사랑하는 배우자 및 자녀와 같이 생활한다는 것 그 이상을 의미한다. 실제 생활에서는 재정적인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

오늘날의 가족은 그 형태가 변하고 있으며 새로운 생활방식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21세기의 일반적인 영국 가족은 결혼한 부부와 자녀, 그리고 최소 한 마리의 반려동물로 구성돼 있다. 

006년 기준, 영국에서는 약 1,710만 가족이 생활하고 있으며 이는 1996년 1,650만 가족에서 증가한 수치다. 

그리고 대부분의 가족(71%)은 결혼한 부부로 구성돼 있으며 자녀 2명을 둔 가정이 가장 일반적이다. 

또한 가족의 평균 소득은 3만 2,779파운드(5,000만 원)였으며, 40%는 2대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었다. 52%는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었고 79%는 최소 한 대의 휴대폰을 가지고 있으며 79%는 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65%는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었다.

가계비란 일반적인 생활비를 가족 개인별로 나눈 것으로써 월세와 식료품비, 기타 생활 관련 비용 등이 포함된다. 가계비 유형 및 범위에는 자녀 관련 지출과 교통비, 오락비도 해당된다.

가계비는 일반적인 생활비를 가족 개인별로 나눈 것으로써 월세와 식료품비, 기타 생활 관련 비용 등이 포함된다(사진=123RF)

여러 연구에 따르면, 2005년부터 영국 가계 지출은 점점 증가해 2018년 최고에 달했다. 영국 평균 가정 소득은 세전 3만 2,770파운드(4,894만 원)로써 부부로 구성된 가구에서는 주당 최대 527.30파운드를 지출한 반면 3인 가구에서는 601.20파운드를 지출했다.

가계 지출에서 가장 큰 부분은 집세와 이자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교통비와 여가비, 식비 순이다. 그리고 지출이 가장 적은 부분은 건강이다. 

교통비는 가계 지출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해 평균 지출 총액에서 약 14%를 차지해 식료품비보다도 지출 금액이 높다. 그리고 일반적인 젊은 세대는 건강하기 때문에 건강 및 의료비 지출에 많은 비용을 할애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령 가족이 있는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한편, 집세는 거주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런던이나 영국의 남동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은 북동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보다 집세가 높다.

가계 지출을 관리할 때에는 1일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피고 영수증과 은행 입출금 명세서 등을 모아둬야 수입 및 지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지출 내역을 파악하고 예산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산을 세우면 이후 목돈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재정 목표를 세우고 부채 탕감을 우선순위로 두며 세금을 제때 지불하고 응급상황에 사용할 비용을 계획해야 한다. 

또한 가계 지출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항목에서 절약을 하고 대중교통이나 카풀을 사용하는 것도 돈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계 지출과 지출 방법에 대해서 배워야 할 내용은 많다. 그리고 지출 내역을 파악하는 것이 그 첫 단계가 된다. 또한 현재의 생활방식과 생활방식을 바꿀 수 있는지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고철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