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눈에좋은음식] 아로니아, 피부미용 돕지만 부작용에 조심… 먹는 방법 정리
김호영 기자
수정일 2020-01-13 05:07
등록일 2020-01-13 05:07
▲(출처=크라우드픽)

요즘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이들에게 '아로니아'라고 불리는 열매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언뜻보면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를 닮았는데 이것은 분말이나 즙 등의 제품형태로 많은 사람들이 본적이 있어 그 효능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왕의 열매, 천연 눈 영양제, 베리의 제왕 등 수 많은 별명이 있는데 그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다.

이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미용과 건강은 당연하고 눈과 변비에도 효능이 있는 음식이라 다양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그렇다면 따라 보기 싫은 군살 제거는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왕의 열매인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아로니아 먹는 법을 알아봤다.아로니아는 얼핏 보면 많은사람들이 블루베리라고 착각할 만큼 모양이 비슷하다.

물론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못지않게 영양이 풍부하다.

우선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블루베리에도 있는데, 이것이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블루베리보다 네 배나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몸의 활성 산소를 막아 항산화 작용을 한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산소의 과잉 생성으로 인한 산소가 산화작용하는 것이다.

활성 산소가 과도하게 많아지면 몸 속 세포가 늙어 우리도 노화를 하는 것이다.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려고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와 생리불순, 자궁근종, 생리통 등 에 효과가 있다.

또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생 아로니아 효능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다이어트를 하다 생긴 변비를 없애주는 변비에 좋은 음식 및 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한 아로니아의 원액 효과는 강한 항산화 효과로 피부미용에 좋다.

이외에도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눈 피로 회복을 돕고, 각종 염증을 완화해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추천된다.몸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도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

아로니아의 경우 큰 부작용은 없지만, 몸에 좋다고 알려진 아로니아라도 과다섭취 시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뛰고 복통, 어지럼증, 구토 등의 증세가 일어난다.

또한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위장이나 십이지장이 약하거나 이런 질병이 있을 경우 좋지 않다.

이어 아로니아에 있는 탄닌이라는 것이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해 빈혈 증상으로 철분제 등을 복용한다면 이 아로니아가 오히려 안좋을 수 있다.아로니아의 경우 떫은맛과 신맛 단맛이 이것들의 맛을 다같이 느낄 수 있는 열매라서 바로 수확한 아로니아를 먹기보다는, 후숙된 아로니아, 냉동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는 아로니아 우유레시피를 참고할 수 있는데 냉동아로니아, 아로니아가루 등을 넣고 우유, 꿀을 넣고 믹서에 갈면 끝.

다른 방법으로는 아로니아 분말을 요거트에 넣거나 시럽, 우유, 바나나 등과 같이 섞어 먹을 수 있다.

아로니아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생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아로니아 껍질째 먹어야 아로니아의 효능을 누릴 수 있다.

아로니아 분말도 아로니아 껍질을 통째로 갈아낸 제품을 추천한다.

김호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