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홈트꿀팁] 다이어트 운동 필라테스, 기구 따라 효과도 천차만별… 운동 방법
박미지 기자
수정일 2020-01-13 05:01
등록일 2020-01-13 05:01
▲(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이 살빼는 것에 대해 결심을 한다.최근 다이어트의 목적으로 TV에서 필라테스가 주목받고 있다.

필라테스 유래는 조세프 필라테스가 수감자일때 포로수용소에 있는 포로들의 건강을 유지하려고 만들어낸 체조다.

각국의 전신 운동을 접목시킨 운동이고 특정 자세를 반복하게 된다.

각종 기구를 쓰는 운동으로 유명하지만 최근 맨몸 필라테스와 마사지볼, 폼롤러를 이용하며 응용하는 방법으로 집에서 간단한 운동삼아 하기도 한다.요가 및 필라테스를 병행하는 유명인들이 매스컴을 타면서 요가와 필라테스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곤 한다.

차이를 모를 경우 두 가지 모두 전신운동이라서 비슷해 보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필라테스와 요가는 신장성 수축을 사용하는 운동이다.

또 요가와 필라테스의 유래는 호흡하는 방법이 운동에 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 운동들은 결코 같은 운동이 아니고 각자 얻는 효과가 다르다.

우선 필라테스란 도구를 사용하는 전신운동이며 근력과 지구력이 향상된다.

연속적인 성격을 띄며 그것을 반복해서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반면 요가는 호흡과 명상, 스트레칭 등이 있는 일종의 심신 수련법이다.

보통 매트를 깔아서 온몸을 쓰고 필라테스 유래는 근력을 키우지만 요가는 유연성을 키워준다.폼롤러를 이용한 필라테스 동작은 폼롤러를 이용해서 금방 배울 수 있다.

가장 먼저 매트에 엎드린 후 팔을 머리 쪽으로 쭉 뻗어준다.

그 다음 손목 아래에 폼롤러를 놓아서 엄지를 세워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이대로 하체에 힘을 준 다음 호흡을 하면서 폼롤러를 아래쪽으로 굴리면서 몸을 들어야 한다.

이 때 허리가 접히거나 어깨가 말리지 않게 해야한다.

그 다음 들숨과 날숨을 반복하면서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폼롤러를 바닥에 놓고 하는 동작도 있다.

우선 폼롤러를 내려놓은 다음 천장을 보고 누워준다.

머리는 폼롤러 위에 있어야 한다.

양 손은 머리 위쪽으로 올려준 다음 팔꿈치는 살짝 구부리고 앞쪽으로 누르면서 엉덩이 쪽으로 당겨야 한다.

그 다음 다시 아래로 끌어내려 옆구리까지 내려오면 다시 천천히 위로 올려서 반복하면 된다.

박미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