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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다이어트] 변비 예방에 탁월한 '귀리', 건강한 다이어트에 탁월해
김지은 기자
수정일 2020-01-12 05:12
등록일 2020-01-12 05:12
▲(출처=픽사베이)

과거 가축의 사료로 쓰일 만큼 업신여겼던 곡물이었지만 현재는 그 까다로운 미국 식품의약청에서 광고 문구에 효능 표기를 인정할 만큼 유명해진 곡물이 있다.

'귀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최근 다이어트 식품이나 건강식으로 시중에 들어선 귀리는 다른 곡물들 보다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귀리는 세계 보 건기구인 'WHO'에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발표할 만큼 놀라운 효능을 가진 것이 입증됐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그동안 크게 소비되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되고 난 후부터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확산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화제되고 있다.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귀리 효능'은 중성지방을 배출해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를 가졌다는 것이다.

귀리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조절해준다.

또한, 귀리는 100g당 300kcal 정도의 칼로리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체중 감량 시 에너지 공급을 도와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귀리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로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 안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이다.최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유행하면서 귀리우유로 하는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다.

귀리에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우유와 만나면 끈끈한 점성이 생기는데 이것이 약 25배까지 불어난다.

이 덕분에 밥 한 끼를 먹은 것과 같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지방세포의 축적을 막고 중성지방 배출에 큰 효과가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좋다.

다만, 각 사람에 따라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우유가 몸에 맞지 않은 체질을 가진 사람은 기대와는 반대로 귀리우유가 역효과를 초래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을 먼저 확인한 뒤에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귀리우유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불린 귀리는 중불에서 약 15분간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아준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다 볶은 귀리를 두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아이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완성된 귀리우유는 아침, 점심, 저녁 모두 이것만 섭취하는 것이 아닌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욕심에 귀리를 과다 섭취하면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 속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만들어 내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김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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