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2020 경자년은 쥐띠 해, 남녀노소 좋아하는 LA갈비 만드는법과 설날 인기선물세트 추천
정혜영 기자
수정일 2020-01-10 12:00
등록일 2020-01-10 12:00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20 설 기차표 KTX가 지난 7~8일 티켓팅을 시작했으며, SRT 예매는 9~10일이다. 본격 설 음식과 설날 계획을 마련할 때가 왔다. 설음식 종류는 나이를 더 먹는다는 떡국부터 매우 다양하다. 제사지내는 집안의 경우 제사음식과 차례상에 필요한 사과, 배, 감 등 과일을 포함해 국과 산적, 나물 등을 준비한다. 최근 제사음식대행 엄체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직접 음식을 하지 않는 집안도 많다. 어린이, 어른 할것없이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명절음식은 LA갈비다.

 

LA갈비(엘에이갈비)는 홈쇼핑이나 온라인몰 등에서 생LA갈비와 양념장까지 한번에 구입할 수 있다. LA갈비구이만드는법은 재는법이 선행되야 한다. LA갈비 숙성법은 냉동고기인 경우 해동 시 냉장보관한다. 고기핏물빼는법으로 1시간정도 소요된다. 갈비살에 붙은 뼈가루를 잘 세척한다. 콜라 시판 양념장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추천하는 LA갈비 만능 간장 양념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진간장 2컵과 설탕, 맛술, 물, 다진마늘을 준비하고 생강 한스푼과 파, 참기름을 기호에 맞게 곁들인다. 생강은 고기잡내와 비린내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사과즙, 배, 양파 등 과일이나 과일즙을 갈아넣어 향긋한 단맛을 추가한다. 믹서기나 블렌더에 갈아 양념이 고기에 잘 스며들게 한다. 여기에 간장, 마늘, 설탕, 올리고당, 통깨를 넣고 하루 정도 양념이 배도록 숙성과정을 거친다. 불조절은 기호에 맞게 하되 LA갈비 짤때는 물을 함께 넣고 구워도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본격 2주 앞으로 다가온 구정 설날선물세트는 지금 준비해야 명절에 도착할 수 있다. 설 선물세트 추천리스트로 인기있는 것은 한우와 홍삼이다. 최근 이너뷰티 건강 트렌드에 맞게 식품선물이나 영양제 등의 판매량이 높다. 홍삼의 경우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감기 등 겨울철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나 장기복용하는 경우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도 제철 감귤과 한라봉, 레드향 등 과일이나 와인종류, 한과나 굴비도 인기를 끈다. 건강식품 트렌드에 맞게 노니주스나 비트즙 등 다양한 건강보조식품도 판매량이 늘었다.

 

설날 인사말로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근하신년(謹賀新年)' 등 뻔한 문구보다는 '귀경길·귀성길 안전운전'을 넣어 문장을 만들거나 상대방이 2020년 목표하는 바가 있다면 그에 맞는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만드는 방법을 추천한다. 올해는 쥐띠해인 경자년이다. '경'(庚)는 천간의 일곱 번째 글자로 금(金)이다. 흰색을 뜻하며 두 번째 글자인 '자'(子)는 십이지지(12지신) 동물 쥐를 의미한다. 때문에 2020년 경자년을 '흰쥐의 해'로 부르기도 한다. '경자년 건강과 계획하는 일이 모두 잘되길', 거래처나 직장상사 및 동료에게는 '올해도 잘부탁드립니다' 등의 인사말을 추천한다.

정혜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