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눈에좋은음식] 아로니아, 항산화작용 활발해도 생으로 먹는건 어려워… 어떻게 먹어야 할까?
계은희 기자
수정일 2020-01-09 05:06
등록일 2020-01-09 05:06
▲(출처=크라우드픽)

최근 건강과 체중감량에 이목을 집중하는 이들에게 아로니아가 등장했다. 많은사람들이 보기에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블루베리를 닮았는데 시중에 아로니아 분말, 아로니아 즙 등으로 출시된 바 있어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한 의문점이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아로니아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지자 아로니아 묘목을 직접 심어 관리하기도 한다고 알려졌다. 아로니아 묘목 가격은 저렴한 편에 속해 집에 마당이 있은 사람이라면 도전할 수 있어 본인이 직접 키워 먹는 것이다. 또한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맛이 심하게 덟은 편이라 해충에 의한 피해가 없는 편이라 묘목을 집에서 키울 때 농약이 없어도 된다.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왕의 열매, 천연 눈 영양제, 베리의 제왕 등 각가지 좋은 이름들이 있는데 이렇게 불릴정도로 그 효과가 뛰어나다. 아로니아를 꾸준히 먹게되면 다이어트와 건강을 얻고 시력에도 좋고 변비에도 도움을 줘 수많은 질환에 걸린 이들에게 아주 큰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그렇다면 체중관리와 건강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왕의 열매인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아로니아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슈퍼푸드 '아로니아' 효능은?

아로니아를 볼 때 많은사람들이 보기에 블루베리라고 착각할 수 있다. 물론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못지않게 영양이 풍부하다. 아로니아의 다양한 효능은 먼저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블루베리에도 있는데, 이것이 아로니아에는 4배 훨씬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다. 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 몸 속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다. 우리몸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는 활성산소는 산소의 과잉 생성으로 인한 산화작용으로 만들어지는 산소다. 이 활성산소가 몸 속에서 많이 생성되면 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일으킨다. 이때 아로니아를 먹으면 우리눈을 괴롭히는 안구건조의 완화와 자궁근종, 생리통, 생리불순 등 에 효과가 있다. 게다가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이중에서 아로니아를 생으로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된다. 이어 아로니아를 원액으로 먹으면 강한 항산화 효과로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식품이다. 이외에도 아로니아는 눈 피로 회복, 각종 염증 완화에 좋다.

▲(출처=크라우드픽)

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아로니아의 경우 신맛과 단맛 떫은맛이 이것들의 맛을 다같이 느낄 수 있는 열매라서 수확한지 얼마 안된 아로니아보다는, 후숙된 아로니아, 냉동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먹는것이 좋다. 또는 아로니아 우유레시피를 참고할 수 있는데 재료는 냉동아로니아와 분말을 넣고 믹서기에 우유와 꿀을 넣고 갈아먹으면 되는 레시피다. 다른 방법으로는 아로니아 분말을 요거트에 섞어서 먹기도 하고 시럽, 바나나, 우유 등과 같이 섞어 먹을 수 있다. 생 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껍질째 먹어야 좋다. 아로니아 분말도 아로니아껍질까지 갈아낸 것이 좋다.

계은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