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보스웰리아 못지않은 곰보배추의 효능은 관절에 좋은 음식 제격, 부작용 없이 먹는 방법은?
박희연 기자
수정일 2020-01-08 17:36
등록일 2020-01-08 17:36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보스웰리아 못지않게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곰보배추가 인기다. 지난해 12월 MBN '천기누설'에서는 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효과적인 곰보배추를 소개해 화제가 됐다. 곰보배추란, 우리나라 중남부지방에 주로 자라는 배추로 생김새가 올록볼록 못생겨 '곰보배추'라고 불린다. 곰보배추의 효능과 곰보배추 부작용, 곰보배추 요리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곰보배추 효능은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정식 명칭은 '뱀차즈기'다. 눈 속에서 볼 수 있다고 해 '설견초'라고 부르기도 한다. 들판 어디서나 자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곰보배추의 효능은 항염작용을 하는 시니그린과 활성산소를 없애는 플라노보이드가 풍부해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방송에서 사연자는 곰보배추 요리 먹는 법으로 곰보배추 차와 곰보배추 김치로 관절 건강을 관리했다. 곰보배추 효능은 기침·콧물 멈추는 법과 가래 없애는 법 등 감기 빨리 낫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곰보배추의 효능은 편도선염이나 자궁염, 치질 초기증상과 손발이 찬 수족냉증 증상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더불어 곰보배추의 효능은 배에 가스차는 이유를 없애고 설사를 멎게 한다. 단, 곰보배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배탈 등 곰보배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곰보배추 먹는 법은 곰보배추즙과 곰보배추 차, 곰보배추 환, 곰보배추 가루 등이 있다. 주로 말려서 달인 물을 곰보배추 차로 마시거나 막걸리로 담가 먹는다. 또 설탕과 1:1로 버무려 곰보배추 발효액을 만든 후 물과 희석해 먹는다. 곰보배추 맛은 일반 배추와 달리 살짝 비릿하고 씁쓸하다.

박희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