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생리 늦어질 때, 여성 갱년기 증상일까? 석류의 효능과 회화나무열매 먹는 법으로 '회춘'하자
박희연 기자
수정일 2020-01-08 15:47
등록일 2020-01-08 15:47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리 늦어질 때 생리 늦어지는 이유로 여성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갱년기란, 난소의 노화로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를 말한다. 최근 20~30대 젊은 나이에 폐경을 겪는 여성이 늘었다. 여자 갱년기 나이는 폐경이 시작되는 47.6세로 알려졌으나, 최근 여성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연령대가 비교적 젊어졌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미녀도 좋아한다는 석류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회화나무열매 가루를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흔히 나타나는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은 불규칙한 생리 주기다. 또 여성 갱년기 증상은 우울증 초기증상처럼 기분 변화가 심하고, 건망증으로 기억력이 나빠진다. 또 수면 중 땀을 흘리고 불면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아울러 얼굴과 목 부위가 부어지고 열감이 생기는 안면홍조 증상과 만성 피로감을 겪기도 한다. 이어 여성 갱년기 증세는 관절통이나 가슴 두근거림, 두통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폐경기에 가까워진 여성은 여성호르몬 분비가 적어진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은 복부비만이나 대장암, 유방암 초기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자궁질환과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증상을 불러올 수 있고, 골다공증과 요실금 증상, 빈뇨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더불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고혈압 초기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갱년기 극복은 여성 갱년기 치료제나 갱년기 호르몬제를 투여해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갱년기 여성 호르몬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한 뒤 투여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의 효능은 공복혈당·식후혈당 정상수치로 낮추기에 효과가 뛰어나 당뇨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석류원액 효능은 우울증 초기증상 극복방법이나 불면증 극복하는 법, 볼 빨개지는 안면홍조치료법 효과가 뛰어나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 아울러 석류의 효능은 비타민 B1·B2, 나이아신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단, 석류 과다 섭취 시 석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석류 하루 섭취량 100% 석류즙 약 700㎖, 과일로 1~2개만 먹는 것이 좋다. 또 석류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돼 공복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석류 까는 법은 석류를 과도로 돌려가며 외피에 칼집을 낸 뒤 반으로 뚝 갈라 반 개씩 들고 두들겨 과육을 빼면 된다. 석류 먹는 법으로 석류 씨는 먹어도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회화나무열매 차 효능은 폐경, 근육통 등 50대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회화나무추출물 효능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 조절에 효과적이다. 이어 회화나무열매 분말 가루 효능은 주부습진 증상을 낫게 하고 혈압 낮추는 방법에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다만 회화나무열매 추출물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두드러기, 구역질 등 회화나무열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회화나무열매는 하루 권장량 350mg 이하로 먹어야 한다. 회화나무열매 먹는 방법은 회화나무열매 차, 회화나무열매 추출물, 회화나무열매 가루로 먹는다. 회화나무 차 끓이는 방법은 회화나무열매 10~20g에 물 2L를 넣어 20~30분 끓인 후 냉장 보관한다. 또 회화나무열매 추출물로 밥 짓는 법과 회화나무 식초도 있다.

박희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