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인테리어 가구' 구매 잘하는 꿀팁…"체크리스트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유혜영 기자
수정일 2020-01-07 05:07
등록일 2020-01-07 05:07
▲(출처=픽사베이)

자기 힘으로 인테리어를 바꾸려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 자기개성이 강한 세대에서 직접 꾸민 거실이나 방, 화장실 등의 인테리어 모습을 SNS에 자랑하는 것이 하나의 유행처럼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집안의 벽지, 바닥의 장판, 화장실 타일을 바꾸는 작업은 그 과정이 힘들뿐만 아니라 초보자가 도전하기에는 어려운 인테리어 방법이다. 그렇지만 초보자들도 손쉽게 가능한 셀프 인테리어 방법이 있다. 여러가지 가구들을 새로 구입해 집이나 방을 꾸미는 것이다. 새로운 가구를 구입해 집의 분위기를 바꾸는 것은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바닥재, 벽지 변경보다 편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개성을 인테리어 가구로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나에게 맞는 가구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가구 계획 짜기

거실이나 안방, 공부방 등의 인테리어를 바꾸기 위해 기존 가구와 다른 가구를 구입하려면 우선   계획(콘셉트)을 먼저 결정해야 한다. 인테리어 콘셉트가 정해져 있어야 인테리어에 필요한 가구를 선택하고 알맞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콘셉트를 결정할 때는 집이나 방, 거실 등의 벽지나 장판의 색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구와 벽지, 장판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특히 가구와 벽지, 장판의 색감이 과도하게 다르지 않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구매 리스트가 필요한 이유?

새로운 가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큰 자금이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 소요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가구의 디자인과 실용성, 크기, 색 등을 생각해서 가구를 구입해야 한다. 이때, 집의 분위기를 바꾸고자 구입하는 가구라 하더라도 디자인을 제외한 활용성이 없는 가구라면 구입하면 안된다. 쓸수 없는 가구는 단지 짐일 뿐이다. 이런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구를 구입하기 전에 가구 목록을 작성해 필요한 가구를 사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구매하려는 가구의 체크리스트를 미리 정리해 놓으면 충동적인 구입을 줄일 수도 있고 구매해야 하는 가구를 구입하지 못하는 실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인테리어 가구 구매 비용 정하기

사고자하는 가구를 결정했다면 가구를 구매할 때 소요되는 돈을 확정해야 한다. 가구의 금액은 가구의 자료와 크기, 메이커와 디나이너 등의 인지도, 배달 및 설치 여부, AS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큰 차이가 있다. 그로 인해 쓸 수 있는 자금 한도에서 가구를 구입하는데 사용할 비용을 판단해야 한다. 이때 다양한 가격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에는 각 가구회사별로 홈페이지나 공식 계정 등을 통해 가구별 가격과 크기, 재질 등의 제품의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주변에 위치한 오프라인 매장을 가볼 수 있다면 직접 방문해 가구를 체크해 보는 것도 좋다. 조사할 시간이 없다면 여러 가구 브랜드가 위치한 주변의 가구단지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가구단지에서는 다양한 가구 매장의 다양한 제품들을 짧은 시간에 체크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집 구조와 면적 확인

만약 구입을 결정한 가구가 집의 구조나 크기에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크기가 맞지 않는 가구는 이동이나 활동에 불편함을 초래한다. 구조와 맞지 않는 가구는 쓰지 못하는 공간을 생성할 수도 있다. 그럼으로 가구를 구매하기 전에 집이나 방의 크기와 창과 문의 위치, 콘센트의 위치, 동선 등을 꼭 고려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방이나 집, 건물의 평면도를 참고해 먼저 가구의 위치를 배치해 보는 것도 좋다.

인테리어에 유용한 소품활용

혼자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구입이 부담이 된다면 간단하게 소품을 교체해도 충분히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하는 것은 큰 비용이 들지 않는 것에 비해 큰 변화를 일으킨다. 활용할 수 있는 가격 대비 활용도가 높은 소품들은 다양한 선반과 무드등을 비롯해, 의자나 꽃병, 초, 시계, 공기정화식물, 액자 등 다양하다.

유혜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