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여성 질환] 재발 위험 높은 유방암, 초기증상과 '유방암에 좋은 음식' 알아둬야
등록일 : 2018-05-30 17:30 | 최종 승인 : 2018-05-30 17:30
소윤서
▲유방암은 재발 위험이 높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 생존율이 높은 편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여성 질환, 유방암은 재발 위험이 높아 초기증상 및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유방통이나 오른쪽 가슴 통증,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유방암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유방암 증상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 발생 원인과 초기증상

아직까지 정확한 유방암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성호르몬, 연령, 출산 경험, 수요 요인, 음주, 방사선 노출, 유방암 가족력 등이 대표적인 유방암 발생 위험인자로 꼽힌다. 유방암의 초기증상으로는 유방 섬유선종처럼 멍울이 느껴지거나, 유두 통증, 유방통, 왼쪽 유방 통증, 유두에서 피가 비치는 혈액성 유두 분비 등이 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 자가진단법

몇가지 유방암 증상으로 자가진단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의 크기, 피부 상태, 방향 등을 자세히 살펴본다. 양쪽 유방의 크기가 어떻게 다른지, 유두의 함볼 여부와 유두 분비물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이후 한 손을 머리 위로 올려 반대편 손으로 유방을 만져 멍울이나 혹이 있는지 확인한다. 정확한 유방암 진단을 위해서는 유방 조직 검사나 유방 초음파로 검진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 단호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 치료나 예방을 위해서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방암을 유발하는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나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이 적어 유방암 예방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두부, 항암 효과가 뛰어난 양파나 마늘, 발암 성분을 제거하는 페놀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단호박 껍질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