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신용카드' 고정 수입없는 대학생도 가능?…신용카드 '발급'에 대한 모든 것
배동건 기자
수정일 2020-01-06 05:06
등록일 2020-01-06 05:06
▲(출처=픽사베이)

다양한 혜택이 들어있는 신용카드는 사용패턴에 따라 웃게 될 수도, 울게 될 수도 있다. 신용카드의 메리트는 사용이 간편하고 다양한 종류와 많은 혜택으로 나의 소비 패턴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면 그에 적합한 상품을 고를 수 있다. 이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현재는 오직 현금으로만 결제하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단 한 장 뿐인 신용카드로 간편한 소비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다. 신용카드 발급이 문제 없이 진행되려면 무슨 조건이 필요할까. 이에 신용카드 발급 시 갖춰야 할 조건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알고 있어야 할 신용카드, 발급 기준은?

신용카드 발급 조건은 일반적으로 직업·소득·재산이 증명됨과 동시에 개인신용등급이 일정 수준으로 갖추고 있을 때 가능하다. 특히, 돈을 상환할 수 있는 가에 대한 능력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준일 현재, 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이고, 개인신용등급은 6등급 이상, 만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발급할 수 있다. 한편, 일정한 수입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 위에서 말한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충족하고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해두자.

▲(출처=픽사베이)

수입 없는 무직자 및 주부도 신용카드 발급 가능?

일정한 수입이 없는 무직자 혹은 전업주부도 일정한 조건만 충족되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안정적인 수입이 없는 무직자의 경우 재산세 납부 실적, 예금·적금 금액, 은행거래내역, 보험료 납부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심사에 통과되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주부들은 배우자의 월 가처분소득의 일정 비율이 50만 원을 넘어야 한다. 물론, 이 경우의 신용카드 이용한도는 담보로 설정된 예금액 이내에서 결정될 뿐더러, 신용카드 한도의 경우 사용 중에도 정해진 조건에만 만족된다면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

배동건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