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은퇴자를 위한 '국민연금'…"미래 고민 없애자!"
김호영 기자
수정일 2020-01-05 05:10
등록일 2020-01-05 05:10
▲(출처=픽사베이)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은퇴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면서 미래에 대한 고민이 찾아온다.

매달 나왔던 수입이 은퇴 후에는 급격하게 줄어버리고 질병·사고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후를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정부에서는 노후를 책임질 3중 연금체계로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을 구축했다.

이 가운데, 현재 노후 대비책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바로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알려주는 개념을 자세히 알아보면 국민연금이란 국민 개개인의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직장 퇴사 등으로 향후 소득이 없을 경우 생활비 등 경제적인 생활을 많이 지원해준다.

이에 국민연금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자.국민연금이란, 수입이 꾸준히 있었을 때 지급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기반으로 향후에 노후 자금을 마련할 수 없는 경우 가입자(혹은 유족)가 국가로부터 나오는 연금을 매달 수령해 국민들의 생계를 보장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 국민연금은 국민연금법 중 제8조에 나온 것처럼 만 18~60세 국민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특히, 직장에 다니다면 사업장가입자로 적용되어 자동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된다.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하면 보통 만 65세부터 연금을 평생 받으며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한다.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국민연금 납입시기를 연장해 65세까지 내면 더 높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다.국민연금 납부액 및 예상 수령액을 자세히 조회하려면 먼저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한다.

홈페이지 상단 가운데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을 클릭한 후 내 연금 알아보기를 통해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예상연금액 및 가입납부내역, 연금급여 청구까지 여러가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단,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국민연금 모의계산 및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확인 가능하니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

김호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