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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꿀TIP] "헬스 비용 없다면 주목하자!" 홈트레이닝, 이 운동을 많이 한다던데?
정하준 기자
수정일 2020-01-01 05:01
등록일 2020-01-01 05:01
▲(출처=픽사베이)

날씬하고 균형잡힌 몸매를 가지려면 그 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

단기간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쉽게 올 뿐더러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평소 식단 관리와 헬스 트레이닝 등을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

그러나 밤샘 작업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헬스장에서 운동을 매일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헬스장에 갈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다이어트를 위해선 운동을 아예 안 할 수는 없는 법.

최근 시간과 금전적인 문제로 집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일명 '홈트' 즉, 홈트레이닝이 각광받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시간 및 장소 제약이 없을 뿐더러 쉽게 운동 할 수 있어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중 인기있는 운동은 어떤 것일까.다이어트의 기본은 바로 '기초대사량'이다.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생명 유지 및 생활하는 데 필요한 최저 칼로리를 말한다.

즉, 따로 운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 있기만 해도 소비되는 칼로리이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것은 같은 양을 섭취해도 살이 안 찌는 체질을 말한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은 무엇일까.

대체적으로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이와 달리 체지방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낮아진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살 안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높이면서 집 안에서도 가능한 운동이 바로 '필라테스'와 '크로스핏'이라 할 수 있다.많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이 바로 '필라테스'이다.

필라테스의 경우 요가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둘은 서로 다른 운동이다.

요가의 경우 명상을 기본으로 자세와 호흡을 이용해 스트레칭을 하는 심신 안정의 정신건강을 위한 다이어트 운동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운동 방법이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집에서 간단히 따라할 수 있는 코어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줘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을 만들어준다.

또한, 근육을 늘려주고 조여주는 동작으로 몸의 라인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이로 인해 자세를 교정하는 데에도 좋고, 모든 필라테스 동작에서 복부의 긴장을 유지시키는 '흉곽 호흡'을 사용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체지방을 없앨 수 있다.

단, 필라테스는 근육량을 서서히 늘리면서 아름다운 선을 만들어가는 운동이므로 최소 1년 이상 유지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이는 보통 ▲스쿼트 ▲플랭크 ▲푸쉬업 ▲버피테스트 등 여러가지 종류의 운동을 섞어 단기간, 고강도로 신체 전체 움직임을 추구한다.

따라서 크로스핏은 일반적인 피트니스와는 달리, 특정 근육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기 보다 몸 전체 근육을 발달 및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신체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높은 집중력은 물론, 끈기와 의지가 필요하지만 그 만큼의 운동 효과가 빨리 발생하기 때문에 시작만하면 내일 또 다시 하게되는 묘한 중독성이 있다.

다만, 이 운동은 고강도로 몸 전체를 사용하기 떄문에 근육 경직 등 많은 부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어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정하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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