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간에 좋은 영양제보다 효과 뛰어나.. 알아두면 쓸모 있는 '간에 좋은 음식 10'
등록일 : 2018-05-30 15:58 | 최종 승인 : 2018-05-30 15:58
소윤서
▲간에 좋은 음식, 비타민 나무 열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 신경세포가 없는 '간'은 간암 등 여러 간질환으로 인해 70% 이상이 손상돼도 증상을 자각하지 못해 일명 '침묵의 장기'로 불린다. 채널A 건강 토크 프로그램 '김현욱의 굿모닝' 치유비책과 TV조선 건강 정보 프로그램 '내 몸 사용 설명서'에서 소개된 간에 좋은 음식을 참고해 간 건강을 개선해 보는 것은 어떨까?

▲구기자는 대표적인 간에 좋은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에 좋은 음식 10

1. 팥물

간 해독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망간 성분이 풍부한 팥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부종, 붓기를 완화시키며 불필요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2. 표고버섯

표고버섯에 풍부한 에리타데딘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은 물에 녹는 수용성 식품이기 때문에 물에 우려마시거나 차로 끓여 먹으면 간경화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3. 모시조개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나 천연 자양강장제로 불리는 타우린이 풍부한 모시조개는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의 대사 작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해독작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구기자

지방간 치료제로도 쓰이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한 구기자는 지방간 예방은 물론 간 해독 기능이 탁월하며, 염증 예방 및 콜레스테롤 지방 축적 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간기능에 좋은 음식이다.

5. 강황(울금)

강력한 항산화 작용 효과로 유명한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은 간을 해독시킬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마늘

마늘 속 메틸시스테인 성분은 대장암 및 간암 발병을 억제하고 항암 효과가 뛰어나 간암 수술 후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마늘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7. 비타민나무 열매

비타민나무 열매에 함유된 비타민B는 간 건강에도 효능이 탁월하지만, 몸의 여러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 피로회복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간에 좋은 과일이다. 

8. 밀크씨슬

대표적인 간 영양제로 각광받고 있는 밀크씨슬은 활성산소로부터 간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고 만성 피로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9. 비트

비트에는 황달, 숙취 해소에 좋은 글루코시놀레이트 황성분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간 손상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는 베타인 성분이 다량 함유돼 간 건강에 좋다.

10. 부추

대표적인 숙취 해소 음식으로 잘 알려진 부추는 중성지방을 억제해 간에 지방이 샇이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간 해독에 도움이 돼 예부터 동의보감에서 '간의 채소'라고 기록돼 있을 정도로 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간에 좋은 영양제(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에 좋은 영양제

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차, 간에 좋은 즙 등을 일일이 챙겨 먹기 힘들다면 간에 좋은 영양제, 간에 좋은 약, 간 기능 개선제 등 건강 기능 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앞서 소개한 밀크시슬 외에도 실리마린, 우루사, 아카타츠 등 시중에 출시된 여러 가지 간 영양제를 복용한다면 간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