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소진되었다고 느끼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야...의욕저하를 이겨내는 게 중요
등록일 : 2018-05-30 14:47 | 최종 승인 : 2018-05-30 14:47
위아람
▲번아웃이 된 남성(출처=게티이미지)

[FAM TIMES(팸타임스)=위아람 기자] 번아웃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이다. 복잡해진 현대사회에서 지나친 경쟁에 시달리다 보면 번아웃증후군에 걸린 사람이 많다. 번아웃증후군에 대해 알아본다.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번아웃증후군이란?

번아웃증후군을 이해하려면 스트레스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빠른 심장박동, 땀에 젖은 손바닥, 분노의 표시로 이를 가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느끼면 이것이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결국 번아웃증후군으로 귀결된다.

번아웃증후군은 장기간의 과도한 스트레스에 의해 야기되는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 탈진 상태다. 이는 사람이 일상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느끼거나 압도당할 때 발생한다. 스트레스가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면서 하는 일에 대한 동기나 흥미를 잃기 시작한다.

▲운전을 하는 도중 졸음을 느끼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번아웃증후군 증상

번아웃증후군은 만성 피로를 주요 증상으로 한다. 초기에는 피곤함을 느끼거나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감정이 계속되면 감정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진이 빠지고 고갈된다. 심지어 앞에 놓여 있는 날에 대해 끔찍하게 생각하는 일이 벌어진다.

번아웃증후군의 또 다른 증상은 불면증이다. 일주일에 이틀 정도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시작한다. 불면증은 밤마다 겪는 시련으로 바뀌어 사람을 더 지치게 만든다.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도 번아웃증후군의 초기 증상이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가슴통증, 위장 고통, 두통, 실신, 호흡곤란, 심장마비가 있다.

몸이 지치면 감기에 취약하게 되는 등 면역체계가 약해진다. 또 과민증, 우울증, 식욕상실, 불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일에 대한 즐거움의 감소(출처=게티이미지)

동기부여의 감소

동기의 감소나 즐거움의 상실은 처음에는 경미해 보인다. 하지만 친구나 가족과 보내는 시간 같은 인생의 다른 부분으로 확장되기도 한다. 이는 또한 비관주의나 부정적인 자기 비판으로 이어진다.

▲스트레스를 받은 여성(출처=게티이미지)

번아웃증후군의 원인은?

피로와 탈진이 번아웃증후군을 불러일으키지만 가장 가능성 있는 원인은 부신 피로다. 이는 오랜 시간 동안 압력을 받을 때 일어난다. 스트레스는 부신이 코티솔 호르몬,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생산하게 만든다. 이런 호르몬은 우리를 활발하게 하고 집중하게 하지만 결국 뇌의 일부를 소모시키고 화학물질을 고갈하게 만든다. 또한 집중 부족으로 이어진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없는 것도 좋지 않지만 너무 많은 것도 좋지 않다. 번아웃증후군의 다른 원인은 직장이나 활동을 위해 자신을 너무 혹사시키는 것이다.

▲카페에서 휴식을 즐기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번아웃증후군 치료법

번아웃증후군의 치료법은 휴식이다. 매일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휴식을 가져야만 하는 자신을 용인해야 한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회적 접촉이다. 집에만 있으면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경향은 좋지 않다.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고 수면 위생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신체를 돌볼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스트레스 받은 환자를 위한 테라피 세션(출처=게티이미지)

번아웃의 원인 해결

번아웃이 되는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된다. 번아웃 증상을 경고 사인으로 간주하고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