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자녀의 무한 상상력, 어떻게 끌어 올릴까
김준호 기자
수정일 2019-12-26 09:44
등록일 2019-12-26 09:44
창의성이란 단순히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활동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사진=셔텨스톡)

부모들은 자녀들이 향후 학교 수업에서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만 집중하기 마련이다. 이에 언어나 수학 및 과학 등의 기술을 가르치는데만 노력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의 중요성은 무시한다.

그러나 임상 심리학자인 바비 웨그너는 "창의적인 사고에 익숙한 아동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있어, 엄격한 프로토콜을 따르는 아이보다 더 쉽게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부모 역시 자녀의 창의성을 장려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권장해야 한다.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여러 활동에 접목시키거나 혹은 놀이 시간에 즐길 수 있는 게임 등 그 유형은 매우 폭넓다.

자유 놀이로 상상력 풀가동

자녀가 더 나은 상상력을 갖기를 원한다면, 정형적이지 않은 놀이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 정해진 규칙만 적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장난감은 아이의 기분과 상상력에 따라 유연하게 바뀔 수 있는 블록이나 마그네틱 타일, 모래, 인형의 집, 드레스업 키트, 봉제 인형 및 반죽 놀이 등이 좋다. 

자녀가 더 나은 상상력을 갖기를 원한다면, 정형적이지 않은 놀이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사진=셔터스톡)

전문가들은 구조화되고 정형화된 활동도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이를 마음껏 가지고 놀 수 있는 자유 놀이와 결합시키면 더 높은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는 곧 아이가 삶의 균형을 이루는데도 큰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다.

완구 업체 알렉스 브랜즈 역시 자유 놀이가 창의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운동 능력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의사결정 기술에 영향을 주는 아이디어 및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하는 것은 아이의 독립성과 자율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역할 놀이도 좋아

비영리 기업 모어포키즈에 따르면, 드라마는 아이들에게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다. 드라마처럼 극적인 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 놀이를 하면 상상력과 창의력이 향상될 수 있는 것 이다. 

반면 아이가 연기하기를 거부하거나 의상을 갖춰 입는 것에 흥미가 없다면, 책을 통해 좋아하는 캐릭터를 선택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아이가 선택한 캐릭터를 묘사하도록 하고 이야기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연기하게끔 격려하는 것이다. 

이 같은 활동은 아이가 나이가 들어서도 간직할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일 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유대감 강화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글 쓰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에게는 자녀가 가장 좋아하고 사랑하는 것에 대해 쓰도록 장려하면 좋다(사진=셔터스톡)

이야기와 글을 통해 창의성을 도모하라

창의성은 어디에서나 실현될 수 있다. 한 장의 종이조각이나 마루벽, 혹은 다른 물체에서도 발견될 수 있는 것으로, 그러나 아이들이 이같은 재능을 보여주기 싫어하더라도 다른 예술이나 작품을 통해 충분히 탐구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글을 쓰는 것을 힘들어하는 아이라면, 부모가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다른 창의적인 방법을 실현하는 것이다. 자녀가 가장 좋아하고 사랑하는 것에 대해 쓰도록 장려하면서 동시에 충분한 시간과 상상력을 불어 넣어주는 것이다. 

혹은 한 명이 아닌 두명 이상의 자녀를 두었다면, 형제자매가 서로 협력해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글로 써나갈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가 끝나면 이를 서로 연기하거나 해설하도록 도와주면 된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창의력을 높이고 동시에 어휘력도 풍부해질 수 있다.

김준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