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유정란과 무정란의 차이...무정란은 물에 떠
등록일 : 2018-05-29 17:51 | 최종 승인 : 2018-05-29 17:51
위아람
▲깨진 달걀 껍질과 달걀(출처=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유정란은 암탉과 수탉의 짝짓기로 나온 달걀이며 무정란은 수탉 없이 암탉 혼자서 만드는 달걀이다. 무정란은 아무리 암탉이 품어도 병아리가 나오지 않는다.

▲홍콩 시장에 나온 달걀(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유정란 가격

유정란은 무정란에 비해 비싼 편이다. 20알에 18,000원이고 40알에 30,000원 정도 한다. 유정란과 무정란의 차이는 가격만이 아니라 결국 병아리가 나올 수 있느냐 여부다.

▲유정란은 물에 담그면 가라앉는다(출처=셔터스톡)

유정란 콜레스테롤

유정란은 무정란보다 콜레스테롤이 적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있어서 두 달걀이 차이가 없다는 분석도 있다. 한 기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은 무정란의 불순물에서 발견되지 않았지만 유정란에서는 발견됐다. 인산염 수치는 무정란보다 유정란에서 더 낮았다.

▲유정란과 무정란은 물에 담가 놓으면 구별할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유정란 확인하기

달걀이 유정란인지 아닌지 알려면 물에 띄워보면 된다. 계란이 뜨면 무정란이다. 아직 배아가 자라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라앉으면 유정란이다.

▲에그 스크램블을 요리하기 위해 깨는 달걀(출처=셔터스톡)

유정란 확인하는 다른 방법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암탉은 수탉의 도움 없이도 알을 낳을 수 있다. 암탉과 수탉이 짝짓기를 하면 유정란이 생성되는데 이 달걀을 냉장고에 넣으면 배아가 형성되지 않는다.

달걀이 수정되었는지 아는 방법은 촛불에 비춰보는 것이다. 유정란에는 혈액 반점과 태아가 보이며 무정란보다 불투명해 보인다.

달걀을 깨봤을 때 달걀 노른자에 흰원이 있으면 유정란이다. 난자를 깨면 난황 표면을 따라 작은 빨간색 선이 나온다.

유정란이 무정란보다 건강에 좋은지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이다. 하지만 유정란이 무정란보다 건강에 좋다는 얘기에 대한 진실 여부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가능한 신선한 계란을 먹는 것이 좋다.

▲달걀을 부화시키는 현장(출처=셔터스톡)

계란 부화시키기

계란에 촛불이나 전구를 가까이 둬서 따뜻하게 만드는 것은 유정란을 부화시키는 데 중요하다. 온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거나 오래 두지 않는 한 계란 안의 배아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계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된 농장(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유정란을 어디에서 구하나?

유정란을 구하고 싶다면 가장 쉬운 방법은 자신만의 수탉과 암탉을 사는 것이다. 다른 경우는 취미로 농장을 하는 사람에게서 구하는 것이 있다. 온라인에서 유정란을 판매하는 지역 업체를 찾을 수도 있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