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스마트폰, 태블릿에 빠진 아이들... 자녀의 기기 사용 제한할 방법
등록일 : 2019-11-28 13:32 | 최종 승인 : 2019-11-28 13:33
김영석
아동의 과도한 스크린 타임은성장 및 정신 능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FAM TIMES(팸타임스)=김영석 기자] 한창 성장하고 발달해야 하는 아이들의 경우,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에 지나치게 소비되는 시간은 신체적, 정신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사회적인 문제로도 발전됐는데, 실제로 한 설문에 따르면 부모의 47%가량이 자녀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컴퓨터 사용 시간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 나이부터 이미 소셜 미디어에 익숙해지면, 다가올 부정적인 영향은 모른 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삶에 지장을 받게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부모가 아이를 조용히 하도록 만들거나 다른 일을 보기 위해 아이의 기기 노출을 허용하고 있다. 과도한 기기 노출이 건강과 복지에 해롭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말이다.

아동의 기기 노출, 제한돼야 하는 이유

기술의 해악으로 인해 많은 부모와 학교, 그리고 국가들이 나름의 조치를 취하고는 있지만, 제대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특히 12세 미만 아이들의 기기 사용 금지와 관련해서는, 일부 교육적인 목적으로 인해 아예 금지시키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자녀의 기기에 대한 과도한 사용 시간은 분명히 제한되어야 한다. 바로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충분한 운동의 필요성 : 요즈음 대부분 아이는 공원에서 공놀이를 하는 대신 집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 비디오 게임을 즐긴다. 운동이라는 하나의 건강한 신체 활동의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게다가 운동 부족은 신체에 미치는 영향 외에도 정신적, 정서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활동적인 아이들이 학교에서 더 좋은 학업 성적을 받고 행동상의 문제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기 사용은 운동 부족을 비롯한 방사선 노출, 발달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방사선 노출 : 스마트폰과 컴퓨터 스크린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은 사용자에게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치명적인 암까지 발전시킨다는 증거는 없지만, 미국암협회는 아동이 방사선의 해로운 잠재 영향을 피하기 위해서는 기기 사용을 줄여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발달 문제 : 아직 성장 중인 아이들은 인지 능력과 운동 능력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너무 어린 나이부터 기기에 노출되면, 인지 발달에 지장이 초래될 뿐 아니라 시각 및 운동, 공간적 기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자세 문제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볼 때는 누구나 자세가 앞으로 웅크려지기 마련이다. 목은 내려가 있고 등은 어색하게 구부려진 상태로, 이 역시 신체 발달하는 아이들에게는 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척추나 만성 통증 및 기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자녀의 기기 사용 제한하기

무엇이든 지나치면 해가 되기 마련이다. 기술 역시 마찬가지로, 부모는 아이의 신체 활동 촉진을 위해 전자 기기 사용 시간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 몇 가지 방안을 소개한다.

1. 좋은 역할 모델

아이가 부모의 말을 잘 따르길 원한다면, 부모 먼저 아이에게 모범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 즉, 부모가 아이 앞에서 되도록이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정말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기기를 접어두고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더 의미깊은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가 먼저 역할 모델이 되어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사진=셔터스톡)

2. 트렌드 파악하기

기술에 관해서는 젊은 세대가 흐름을 더 잘 파악하기 마련이다. 이에 부모가 이에 뒤처지지 않도록 온라인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령 소셜 미디어에서 유행하는 것들이나 아이가 온라인을 통해 접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정보에 친숙해지는 것이다. 즉, 위험을 알리기 전 미리 위험을 파악하고 알아야 한다는 의미다.

3. 기기 사용 없는 공간 만들기

집안의 특정 공간을 마련해 해당 공간에서는 기기를 배제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가령 부엌이나 거실, 혹은 침실이 될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기기 사용을 허용하되 설정한 시간을 넘기지 말도록 해야 한다.

4. 자녀 보호 앱 사용하기

아이들이 TV나 인터넷에서 접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통제하고 제어하는 앱들도 많다. 가급적 무료 앱을 찾아 이를 다운로드하면 부모가 아이의 기기 사용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야외 활동하기

아이가 흥미를 가질 만한 새로운 활동이나 스포츠를 소개하거나, 시간이 될 때 함께 데이트를 즐기는 것도 이상적이다. 이때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지 않아도 활동적이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매우 좋다. 되도록 아이가 기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매력적이고 관심있을 만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AM TIMES(팸타임스)=김영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