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다이어트 식단으로 제격인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맛있게 찌는 법 궁금하다면?
등록일 : 2018-05-29 09:50 | 최종 승인 : 2018-05-29 09:50
소윤서
▲고구마(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 감자도 물론 맛이 좋은 편이지만, 고구마가 건강에 더 좋으며 포만감도 훨씬 높다. 또한, 고구마 한 개가 주는 모든 영양분을 다이어트 중에도 죄책감 없이 마음껏 즐길 수 있다. 고구마는 튀겨먹어도 좋고, 으깨먹어도 좋으며, 신선한 샐러드에 토핑으로 올려먹어도 맛이 좋다. 지금부터 고구마 효능과 하루 세끼의 식단에 고구마를 맛있게 곁들여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는 맛이 좋을뿐 아니라 영양분도 많이 함유돼 있다. 고구마를 많이 섭취해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탄수화물 섭취량과 칼로리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고구마를 섭취한 후에는 그에 대한 칼로리를 태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고구마는 비타민 A가 풍부해서 고구마를 먹은 후 시간이 지나면 피부와 손톱이 오렌지 색으로 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게 아니며, 고구마 섭취량을 줄이면 증상이 쉽게 사라지니 너무 걱정하지는 말자.

이 외에도 고구마에는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옥살산칼슘이 함유돼 있어서 신장결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고구마를 과다 섭취해선 안 된다.

▲바구니에 담긴 고구마(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는 호모시스테인을 분해시키는 비타민 B6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비타민 B6은 혈관과 동맥 경화를 방지시켜 준다. 또한, 고구마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칼륨도 들어 있다. 이 뿐 아니라 고구마는 혈압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심장 박동이나 혈당을 조절해주며 에너지도 충분하게 제공해준다. 고구마는 혈류 속 당류를 방출시켜주는 저혈당 음식이기도 하다. 고구마는 달달한 음식이지만,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주는 대신 혈당 조절을 도와준다.

▲삶은 고구마(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 고구마 요리

고구마가 되게 먹고 싶을 때는 염소젖 치즈와 아루굴라 샌드위치에 구운 고구마를 함께 곁들여 먹어보면 어떨까? 이 식단은 아침, 점심, 저녁 언제든 먹어도 좋다. 건강하게 음식을 먹고 싶거나, 채식주의자라면 이 식단은 완벽하다. 하지만 간식으로 즐겨먹고 싶을 경우, 고구마 병아리콩 패티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이 간식에는 요구르트와 스리라챠 소스(매운 칠리소스)가 섞여 있어서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다. 이 간식은 달콤하면서도 매워서 군고구마 요리 중 유명하다. 이 음식은 설탕을 많이 넣는 대신, 스리라챠 소스를 사용하면 된다. 끝으로 으깬 고구마 요리를 특별하게 만들고 싶다면, 으깬 고구마 그릇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이 요리는 언제든지 손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직접 만든 구운 고구마 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에는 대다수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단 맛을 제외하고도, 섬유질 4g과 단백질 2g이 함유돼 있으며, 지방은 들어있지 않다. 게다가, 비타민 A 157%, 비타민 C 30%, 비타민 B6 25%, 칼륨 12% 등 엄청난 양의 영양소가 들어 있다. 만약, 감자와 고구마 중 하나를 골라 먹는다면, 섬유질이 두 배나 많고 지방이 없는 달콤한 고구마를 선택하는 게 좋겠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고구마는 쌀 대신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대체 음식이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섬유질이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이다. 고구마를 먹을 땐, 설탕 함량이 높은 케첩은 피하고,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그릭 요구르트 소스와 함께 먹는 걸 추천한다.

▲수제 고구마칩(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 보관법

고구마는 어떻게 신선도를 유지하는 게 좋을까? 우선, 고구마를 냉동 보관해선 안 된다. 고구마를 냉동 보관하면, 고구마의 세포벽이 변하면서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요리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직사광선도 피해야 한다. 이 두 가지만 지킨다면 부드러운 식감의 고구마 요리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수확된 고구마(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맛있게 고구마 찌는 법

고구마의 달콤한 맛은 여러 용도에서 사용된다. 고구마의 달콤함은 휴일이 아닐 때도 언제든지 원할 때 즐길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구마로 몸에 좋은 건강식과 간식을 만든다는 것이다. 점심 때에는 계란을 곁들인 구운 고구마 요리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다. 우선, 포크로 고구마를 3~4번 찌른 다음 전자렌지에 4분 동안 넣고 돌린다. 고구마가 충분히 부드러워지면 반으로 자른다. 자른 고구마 위에 스크램블 달걀을 올리면 완성된다. 또한, 칠리소스를 뿌린 감자를 샐러드 토핑으로 곁들여 먹어도 좋다.

▲고구마를 먹는 어린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