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자녀의 1등만을 바라는 '스테이지 맘', 문제점과 해결책은?
등록일 : 2019-11-26 11:31 | 최종 승인 : 2019-11-26 15:00
김준호
대부분의 어머니는 자신이 스테이지 맘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사진=123RF) 

[F.E TIMES(F.E 타임스)=김준호 기자] 간혹 여러 TV 드라마 속에서 자녀를 지나치게 몰아붙여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만드는 어머니 상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스테이지맘'은 다른 아이들에게 최고의 어머니처럼 인상적일 수 있지만, 정작 자신과 자신의 자녀, 그리고 가족들에게는 부정적일 수 있다.

대부분의 어머니는 자신이 스테이지 맘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스테이지 맘은 자녀에게 지나치게 극성을 부리는 어머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인정받고 싶은 요구

대부분의 스테이지 맘은 스스로 더욱 나은 사람이 되거나 적어도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불안정하다고 생각된다. 

이들의 자신감은 항상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자녀의 학교 성적이 우수하거나 스포츠에서 두각을 보이게 만들어 자녀를 잘 길렀다는 주위의 인정을 받으려고 한다. 

이 때문에 스테이지 맘은 자녀를 끊임없이 몰아붙이기 때문에 자녀는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대부분의 스테이지 맘은 비교하는 습관이 있다(사진=123RF)

비교하는 습관

단지 자녀의 학업 과정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자녀는 항상 하고 있는 모든 것에 최고여야만 한다. 스테이지 맘이 자녀들에게 요구하는 유일한 것은 성공이다. 그리고 스테이지 맘은 자신의 자녀가 모든 일에 1등을 한다고 자랑한다. 그리고 마지막은 꼭 옆집 혹은 아는 사람의 자녀와 비교를 한다.

독불장군

스테이지 맘은 자녀의 성공이라는 미명 하에 많은 일에 희생을 한다. 이들이 희생하는 것에는 돈과 건강, 시간 등이 있다. 스테이지 맘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자녀의 성공이며 그 외 다른 일은 신경 쓰지 않는다.

성공우선주의

스테이지 맘의 자녀는 항상 1등이어야 한다. 2등이나 일을 마무리 짓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스테이지 맘은 자녀가 1등을 하지 못하거나 주인공 배역을 따지 못하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한다. 이 때문에 자녀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스테이지 맘은 자녀가 과거에 1등 했던 사실에 집착한다(사진=123RF)

과거의 영광

대부분의 스테이지 맘은 자녀가 과거 대회에서 1등 하던 것만을 기억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한다. 하지만 이는 주위사람들을 짜증나게 만들 수 있다. 더욱 문제인 것은 자녀에게 과거의 일을 들먹이며 동기 부여를 하려 한다는 것이다.

스테이지 맘이 되는 것을 피하는 방법

스테이지 부모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자녀의 말을 듣는 것이다. 자녀가 미래의 경력을 풍부하게 하고 성격을 개발하고 정신적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나쁜 일이 아니다. 자녀는 부모가 주는 부담에 반응하지만 쉽게 싫증을 내는 기색을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자문해 본다. '자녀를 위한 일이 맞는가? 아니면 나 자신을 위한 일인가?' 라고 말이다. 부모는 자녀가 모든 일에 1등을 하기를 바라며 1등을 하지 못하면 실망하게 된다. 하지만 부모로써 자녀에게 부담을 가하지 않고 자녀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스테이지 맘이 최악인 것은 자신이 어렸을 때 실패했던 것을 자녀에게 강요하려는 것이다. 이것은 자녀의 입장에서 매우 당황스러운 일이 될 수 있다. 자신의 길이 아닌데 엄마 때문에 억지로 그 길을 강요 받기 때문이다. 자녀는 스스로의 길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리고 부모는 단지 자녀가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원해야 한다.

[F.E TIMES(F.E 타임스)=김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