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컴퓨터 바이러스 없애는 법...운영체제 최신화, 백신 업데이트 생활화
등록일 : 2018-05-28 17:30 | 최종 승인 : 2018-05-28 17:30
위아람
▲바이러스에 걸린 컴퓨터(출처=게티이미지)

[FAM TIMES(팸타임스)=위아람 기자] 안철수가 V3 백신을 통신망에 무료 공개한지 몇 십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한국의 보안 상황은 안녕하지 못하다. 최근에 나오는 컴퓨터 바이러스 중에는 랜섬웨어 같은 것이 있어서 컴퓨터의 데이터를 모두 날려버리는 경우가 있다. 컴퓨터 바이러스 없애는 법을 알아본다.

▲의심스러운 링크는 누르지 말아야 한다(출처=픽사베이)

무료 바이러스 백신

시중에는 유료 바이러스 백신도 많이 나와 있지만 무료 바이러스 백신 중에도 쓸만한 것이 많다. 국내에서는 안랩이 배포하고 있는 V3라이트 버전이 괜찮다. 외국 무료 바이러스 백신 중에는 카스퍼스키가 보안성이 뛰어나다.

▲무료 바이러스 백신 중에도 좋은 것이 많다(출처=게티이미지)

바이러스 백신

컴퓨터 백신은 컴퓨터 바이러스를 찾아내서 기능을 정지시키거나 제거하는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바이러스 백신프로그램, 바이러스 백신,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초기 백신 프로그램은 해당 바이러스를 잡아내는 형태에 국한되었으나 최근에는 악성코드, 트로이 목마, 스파이웨어, 애드웨어 등 다양한 악성 프로그램을 미리 예방하거나 찾아내 제거한다.

▲랩탑에 바이러스가 걸렸는지 확인 중인 남성(출처=게티이미지)

바이러스 백신 순위

AV-TEST 사이트에 따르면 윈도우 7용 바이러스 백신 중에서는 보안성 측면에서 1위는 맥아피의 인터넷 시큐리티이고 2위는 안랩의 인터넷 시큐리티이며 3위는 아바스트의 프리 안티바이러스다.

▲USB는 바이러스 전염의 경로가 된다(출처=게티이미지)

바이러스 유형

자동으로 자꾸만 특정 사이트의 페이지가 열린다면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이는 부트섹터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HijackThi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치료가 된다. 다이렉트 액션 바이러스는 바이러스가 포함된 파일이 실행될 때 감염된다. 파일 감염 바이러스는 특정 이메일에 첨부된 문서를 열면 감염되는 방식이다. 다중 바이러스는 피해를 최대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감염 방식을 조합해 컴퓨터 운영체제나 특정 파일의 유무와 같은 각종 변수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한다.

▲컴퓨터 수리 가게(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컴퓨터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법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안전모드로 들어가야 한다. 부팅후 메시지가 나타나면 F8키를 연속으로 누른다. 고급 부팅 옵션 메뉴에서 네트워킹 안전모드로 들어간다. 인터넷 연결을 끊고 임시 파일을 삭제한 후 바이러스 검사를 한다.

▲컴퓨터 수리 가게(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컴퓨터 바이러스 예방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리웨어를 설치할 때는 리뷰를 읽어보고 신뢰성을 점검해야 한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는 믿을 수 있는 웹사이트의 링크만 눌러야 한다. 의심스러운 전자메일이나 웹사이트 링크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모질라 폭스 또는 구글 크롬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위아람 기자]